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웹서비스

구글 문서(독스) 사용법

by Rookie Smart 2019. 10. 19.
반응형

구글 문서(독스)는 구글 드라이브 내에서 제공하는 무료 오피스 중 하나로 문서 작성 프로그램입니다. 구글 문서는 클라우드 기반의 워드프로세서로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으면 어디서든 작업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을 설치해 모바일로도 작업할 수 있습니다. 





구글 문서를 시작하는 방법은 구글 드라이브 앱을 실행 후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 후 [google 문서]에서 [빈문서] 또는 [템플릿에서]로 시작하면 되는데요. 브라우저 주소 창에 http://docs.google.com 주소를 입력하면 곧바로 구글 문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구글 문서에서 제일 처음 할 일은 [제목 없는 문서]에 제목을 입력하는 것입니다. 기존에 워드 파일을 가지고 있다면 [열기] 메뉴를 선택해 구글 문서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구글 문서에서 작성한 내용은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문서는 사본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다운로드] 메뉴를 클릭하면 구글 문서에서 작성한 내용을 마이크로 소프트 워드, PDF 문서, 일반 텍스트 등의 파일로 변환하여 내 컴퓨터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문서 작성을 시작하기 전에 [파일] - [페이지 설정]에서 용지 크기와 여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메뉴 아래 자주 사용하는 아이콘들이 보이는데요. 그 중에 [글꼴]-[글꼴 더보기] 메뉴를 클릭 후 한국어를 선택하면 한글 폰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글꼴 크기를 결정합니다. [서식]-[줄간격]의 기본 설정은 1.15인데요. 1.5 또는 두 줄 간격을 선택하면 가독성이 좋습니다. 





구글 문서의 가장 큰 장점은 문서를 다른 사람과 공유해서 공동 작업을 쉽게 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문서 공유는 구글 드라이브 공유 방법과 동일합니다. (블로그 글 참고 - 구글 드라이브 사용법) 내용의 특정 단어 부분을 드래그하면 댓글을 달 수 있는 +기호가 보입니다.




+기호를 클릭하고 댓글을 달면 되는데요. 댓글의 모든 기록은 [공유]버튼 옆 아이콘을 클릭하면 순서대로 보입니다. 문서를 다른 사람과 공유한 경우 문서의 변경 내용들을 볼 수 있는 메뉴가 있는데요. [파일]-[버전기록]-[버전 기록 보기]입니다.



  


[도구] 메뉴에 흥미로운 도구들이 많은데요. [단어 수], 구글 검색을 할 수 있는 [탐색], [사전], 문서 전체를 새로운 문서로 번역해 주는 [문서 번역], 음성만으로 글을 쓸 수 있는 [음성 입력] 등이 있습니다. 특히, 구글 음성 입력은 말로 글을 쓸 수 있는 획기적인 도구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