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장뇌삼먹는방법, 장뇌삼효능, 장뇌삼부작용을 아시나요 ?

by Rookie Smart 2015. 2. 11.
반응형

제 형이 귀농을 해서 산에서 인삼을 재배하는데요. 유기농 인삼이라고 해서 장뇌삼(산양삼)과는 다른 삼을 키우고 있다고 합니다. 그동안 산에서 캐면 산삼, 밭에서 키우면 인삼으로만 알고 있는 제 수준으로는 장뇌삼과 유기농 인삼을 이해하기 조금 어려웠습니다.



 (장뇌삼)



산삼은 산에서만 자생한 천연산삼(천종), 인삼 씨가 산으로 올라간 야생삼(지종)으로 나누고 사람이 산에서 재배한 장뇌삼(산양삼), 밭에서 재배한 인삼 등으로 분류합니다. 그 중에서 장뇌삼먹는방법, 장뇌삼효능, 장뇌삼부작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유기농 인삼) 



장뇌삼먹는방법


달여서 먹는 것이 생으로 먹는것보다 좋습니다. 약한 불에 물을 보충해 가면서 3시간 정도 달여서 먹습니다. 삼열매가 맺기 전이면 전부를 달여 먹고 빨간색이면 몸통과 뇌두만 달여먹고 싹대는 차로 끓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수확시기에 따라 생으로 먹는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생으로 먹을 때는 몸통부분을 먼저 먹고 뇌두 부분은 달여먹거나 술로 먹는게 좋습니다. 장뇌삼을 먹기 전 식사를 조금만 한 후 2시간 정도 지나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오전에 먹는 것이 오후에 먹는 것보다 좋습니다.  





장뇌삼효능


장뇌삼은 사포닌이 풍부해 면역력을 기르는데 최고의 약초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 몸에 면역력이 증가하면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항암작용이 뛰어나게 되고 감기에도 쉽게 걸리지 않게 됩니다. 사포닌은 뇌혈관 청소에 도움을 주고 두뇌발달과 치매예방에도 좋습니다.



장뇌삼은 항산화 작용도 뛰어나 노화방지에 좋고 인슐린과 아드레날린을 촉진하는 성분도 들어있어 당뇨에도 좋습니다. 면역력이 증가되니 만성피로에도 좋고 허약체질도 개선합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해진 환자에게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야생삼)


장뇌삼부작용


장뇌삼을 포함한 모든 삼이 체질적으로 맞지 않는 분이 있을 수 있는데요. 주로 열이 많은 체질이 맞지 않는다고 합니다. 혈압이 높은 분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술 후 바로 장뇌삼을 복용하는 것도 수술 부위에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장뇌삼을 복용하면 대체로 편안한데요. 생으로 먹은 경우 속이 쓰린 경우도 있습니다. 기운이 빠지고 졸릴 수도 있는데요. 이런 분은 저녁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나 3세 미만의 아이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고 한약 먹을 때 피해야만 하는 음식들은 먹지 않는게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