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컴퓨터 기초지식

어피니티 디자이너 사용법 - 초보자를 위한 5가지

by Rookie Smart 2021. 3. 4.
반응형

어피니티 디자이너(Affinity Designer)는 벡터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입니다. 벡터 이미지 파일은 파일 포맷이 ai, svg, eps 등입니다. 벡터 이미지 파일은 이미지가 수학적 계산으로 만들어진 선들이라 확대해도 깨지지 않습니다. 이런 벡터 이미지 파일을 편집하기위해 비싼 일러스트레이터대신 가성비 좋은 어피니티 디자이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피니티 디자이너 새 문서

1. 어피니티 디자이너 새 문서 열기

 

제일 상단 메뉴 File - New를 클릭하면 새 문서를 열 수 있습니다. 가로, 세로 크기를 입력하고 해상도를 입력합니다. 웹인 경우 72, 인쇄인 경우 300을 입력합니다. 해상도가 높으면 파일 크기가 커집니다. 컬러 포맷은 웹에서 사용하면 RGB, 인쇄인 경우 CMYK를 선택합니다. 투명 배경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를 클릭하면 템플릿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어피니티 디자이너 화면 구성

2. 어피니티 디자이너 화면 구성 

 

좌측에 툴들이 있습니다. 마우스를 툴 위에 올리면 툴 이름과 숏코드를 볼 수 있습니다. 제일 위에 있는 Move Tool(V)에서 제일 아래 Zoom Tool(Z)까지 있습니다. 각 툴을 선택하면 화면 상단에 관련 옵션들이 추가로 보여집니다. 예를 들어 좌측에서 글자 툴인 A를 선택하면 이미지 바로 위에 글자 관련 추가 옵션들이 보입니다. 

 

 

우측은 패널입니다. 제일 위에 Colour, Swatches, Stroke, Brushes 탭이 있습니다. 그 아래 Layers, Effects, Styles, Text Styles, Stock 탭이 있습니다. 제일 아래 Transform, History, Navigator 탭이 있습니다. 패널을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상단 메뉴 View - Studio에서 패널을 추가하거나 뺄 수 있습니다.  

 

어피니티 디자이너 상단 툴바

3. 어피니티 디자이너 상단 툴바 

 

메뉴 아래에는 기능 툴바들이 있습니다. 항상 보이는 툴바입니다. 좌측 Personas는 디자이너, 픽셀, 내보내기 페르소나입니다. 각 페르소나를 클릭하면 좌측에 다른 툴들이 있습니다. View Mode는 픽셀, Retina 픽셀, 윤곽선 표시 모드 세 가지 입니다. 픽셀 모드를 선택하면 이미지가 픽셀로 변경되어 보입니다. 윤곽선 모드는 윤곽선 형태로 보입니다.

 

 

Arrange는 개체들의 위치를 변경하는 툴입니다. 뒤로, 한 단계 뒤로, 한 단계 앞으로, 앞으로 보내기입니다. Transform은 좌우대칭, 상하대칭, 시계 반대 방향 90도 회전, 시계 방향 90도 회전입니다. Alignment는 개체들 정렬입니다. Snapping 중에 자석처럼 보이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다른 개체와의 위치 및 거리를 보여줍니다.

 

어피니티 디자이너 컬러, 레이어 패널

 

4. 어피니티 디자이너 컬러, 레이어 패널

 

우측 Colour 패널에서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과 면 색상을 선택하거나 색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선의 굵기를 Stroke 패널에서 크게하면 쉽게 선 색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측 더보기에서 다른 형태로 색상 선택 방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Layers 패널에서 각 개체를 안 보이게 하거나 개체의 위치를 드래그해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어피니티 디자이너 저장 및 내보내기

5. 어피니티 디자이너 저장 및 내보내기

 

어피니티 디자이너에서 작업을 한 후 개체들과 레이어를 그대로 저장할 경우 File - Save  또는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는 Save As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작업을 다시 할 수 있습니다. File - Export를 선택하면 PNG, JPEG, PSD, PDF, 등의 형태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할 때 이미지 크기를 변경하거나 Area에서 전체 또는 선택 개체만 내보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