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컴퓨터 기초지식

잉크스케이프로 비트맵 이미지를 SVG 벡터 이미지로 변경하기

by Rookie Smart 2019. 11. 19.
반응형

잉크스케이프(Inkscape)는 무료 벡터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유료 벡터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으로는 일러스트레이터가 있습니다. 벡터 프로그램이라고 하니 상당히 어려울 것 같은데요. 비트맵 이미지(JPG, PNG)를 벡터 이미지(SVG)로 변경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잉크스케이프 프로그램은 공식 사이트(https://inkscape.org/ko/)에서 다운로드 메뉴 클릭 후 다운로드 하거나 네이버 자료실에서 Inkscape로 검색 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설치할 때 Traslation에서 Korean 선택하면 한국어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잉크스케이프를 실행하고 File - Import 메뉴를 선택하고 내 컴퓨터에서 가져올 이미지를 클릭합니다. 기본 셋팅 A4 크기의 캔버스에 선택한 이미지가 들어오는데요. 이미지 주변 화살표를 드래그하면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빈 공간을 클릭해 선택 기능을 해제합니다.





좌측 상단 화살표 아이콘은 선택 툴인데요. 이 툴을 사용해 이미지를 선택하고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선택하고 상단 메뉴 중 Path - Trace Bitmap을 클릭합니다. 새 창이 나타나는데요. 크게 단일 Path로 만드는 것과 그룹 Path로 만드는 2가지 선택이 있습니다. 




Path는 점과 점 사이를 수학적 계산으로 만든 선인데요. 이 선은 확대해도 깨지지 않습니다. 이 수학적 곡선을 베지어 곡선(Bezier Curve)이라고 부릅니다. 미리보기(Live Preview) 체크 후 단일 Path에서 Brightcutoff, Edge detection, Color quantization을 선택해 보세요.



     


Threshold 수치도 조정해 보세요. 단일 Path에서는 하나의 색을 제외한 나머지 색을 잃습니다. 그룹 Path를 만드는 Multi Scans에서 Colors을 선택합니다. 충분한 스캔을 위해 숫자 7을 

입력합니다. Smooth를 해제하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OK를 클릭합니다.





이미지를 드래그하면 또 다른 이미지가 분리되는데요. 펜 툴을 선택하고 분리된 이미지를 클릭하면 패스로 만들어진 벡터 이미지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래 이미지를 삭제 후 벡터 이미지를 File - Save as... 선택 후 Plain SVG 파일 형태로 저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