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컴퓨터 기초지식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기초 강좌 - 워크스페이스

by Rookie Smart 2019. 12. 29.
반응형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의 가장 큰 장점은 이미지를 확대해도 깨지지 않는 파일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이 장점덕분에 많은 분들이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를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요즘 인기 있는 생일케익 토퍼나 여행 토퍼를 만들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트를 설치하면 제일 상단에 메뉴바가 보입니다. 클릭하면 하위 메뉴들이 보입니다. 그 아래 옵션 바가 있는데요. 옵션 바는 선택한 툴 또는 오브젝트에 따라 표시되는 옵션이 변경됩니다. 좌측에 보이는 툴바는 디자인 작업에 사용하는 여러가지 툴입니다.




툴 바 상단 화살표를 클릭하면 1줄 또는 2줄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툴 바 제일 아래 부분 점3개를  클릭하면 어떤 툴 바를 보여줄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여줄 툴을 선택 후 드래그하면 됩니다. 각 툴의 오른쪽 아래 작은 삼각형을 누르면 숨겨진 툴을 볼 수 있습니다. 



 


작업 화면 우측에 패널 영역이 보이는데요. 각 패널은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메뉴바 [Window]  메뉴를 클릭 후 하위 메뉴에서 사용할 패널 이름을 선택합니다. 각 패널은 드래그해서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드래그해서 두 줄로 배열할 수도 있습니다. 




상단 [Essentials] 부분을 클릭 후 하위 메뉴 중 [New Workspace] 클릭 후 새 이름으로 저장하면 지금 설정한 내용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만약 [Control] 부분을 체크 해제하면 상단 옵션 바가 보이지 않습니다. 이렇게 화면에 보이는 부분을 [Window]에서 통제할 수 있습니다.  





메뉴 바에서 [File] - [New]를 선택하면 새 파일을 만들 수 있는데요. 사이즈는 작업 영역 크기입니다. 인쇄용으로 작업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Advanced Options]를 클릭합니다. 색상은 CMYK Colors로 선택되어 있고 화질은 300 ppi로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File] 메뉴를 클릭하면 하위 메뉴에 [Open]과 [Place]가 보이는데요. [Open]은 새 창을 만들면서 이미지를 가져오는 방법이고 [Place]는 현재 창으로 다른 파일을 가져오는 방법입니다. 각 하위 메뉴 우측에 단축키가 보이는데요. 실행 취소는 Ctrl + Z입니다.





작업한 파일을 다양한 방식으로 저장할 수 있는데요. [File] - [Save]는 작업 중인 파일을 일러스트레이터 파일인 AI 또는 PDF, EPS 등의 파일 형식으로 저장합니다.  [File] - [Export]는 다른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는 DXF 파일 등의 형식으로 저장합니다. 





디자인 작업할 때 가장 자주 사용하는 툴이 돋보기 툴과 핸드 툴인데요. 돋보기 툴을 선택 후 [Alt] 키와 마우스 휠을 사용하면 화면을 좀 더 쉽게 확대/축소할 수 있습니다. [Space bar]를 누른 채 드래그하면 언제든지 핸드 툴을 사용해 화면을 옮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