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웹서비스

윅스(Wix), 위블리(Weebly) 그리고 워드프레스(Wordpress)

by Rookie Smart 2015. 6. 19.
반응형

윅스(Wix)


윅스는 페이스북에서 거의 매일 보는 광고인데요. 무료로 홈페이지를 제작하라고 광고합니다. 코딩을 몰라도 드래그앤드랍으로 쉽게 만들 수 있다는 게 장점인데요. 무료버전은 몇 가지 한계가 있기 때문에 결국 유료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야 윅스도 회사 운영을 할 수 있겠지요. 





무료버전의 단점은 내사이트에 광고 배너가 노출된다는 점과 개인도메인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도메인 연결 버전을 사용해도 광고가 나오니 결국은 콤보(월 8달러)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콤포는 저장용량 3GB, 대역폭 2GB 이고 도메인은 무료입니다.





국내 사용자들이 말하는 웍스의 단점은 외국에 서버가 있어 국내에서 접속하면 사이트 속도가 느리고 게시판 기능이 없다는 점입니다. 외부 게시판으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지만 그 정도 되면 웍스의 장점은 사라지는 것입니다. 쇼핑몰 국내 결제서비스는 없습니다. 



위블리(Weebly)


위블리도 드래그앤드랍으로 코딩 지식 없이 쉽게 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는데요. 많은 제작요소들을 가지고 있어 윅스보다 사용하기 편리하다는 평가입니다. 윅스는 무제한 트래픽을 제공하는데요. 도메인을 연결하고 어느 정도 제약들을 없애려면 월 8 달러는 지불해야 합니다. 





위블리 사용자들 역시 위블리의 단점으로 속도가 느린 점을 지적합니다. 무료테마도 있고 유료테마를 구입해도 3~5달러 정도로 저렴합니다. 어느정도 소스코드도 수정할 수 있어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코드를 삽입한다던지 소셜댓글 정도는 삽입이 가능합니다. 





쇼핑몰은 가능하지만 해외결제 서비스만 가능합니다. 위블리는 직관적이고 다루기 쉽기 때문에 코딩을 모르는 초보자가 시작하기 좋다는 평가인데요. 도메인 연결 후 약간의 제한이 있지만 월 4달러를 지불하면 무제한 호스팅을 받을 수 있습니다.





회사 웹사이트 정도면 도메인 연결하고 4달러인 스타터, 비공개 유료 동영상 강의사이트를 하려면 월 8달러인 프로버전, 멤버쉽 사이트를 만들고 PDF와 같은 디지털 상품을 판매하려면 월 25달러를 지불하는 비지니스 버전이 알맞습니다.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wordpress)는 오픈소스라 무료입니다. 테마를 구입하기 위해 60 달러 정도 필요합니다. 테마와 플러그인들의 활용방법을 알기위해 어느 정도 지식이 필요합니다. 약간의 html, css를 알아야 디자인을 원하는 데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카페 24에서 호스팅을 하면 어느정도 방문자 수가 있는 사이트라면 비지니스 정도는 신청해야 사용할 수 있을텐데요. 스트리밍과 CDN은 사용법이 복잡해 잘 사용하지 않으니 웹만 생각하면 설치비 11,000원에 월 5,5000 을 내야 하드 2G, 트래픽 2.5G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 사이트에서 2015년 5월 트래픽으로 5.37GB를 사용했는데요. 카페24에서 사용하려면 자이언트 월 22,000원을 내야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A2hosting turbo(월 20불) 요금제에 해당합니다. 현재 저는 한 단계 낮은 swift (월 10달러 - 실제로는 5달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좌측에 떠있는 배너 쿠폰 번호를 입력해서 1년 동안 반값에 사용하니 5달러 정도인데요. 1년 후 원래 금액을 내야하니 그대로 있거나 서버이전을 고려해야 합니다. 다행히 싱가폴에 서버가 생겨 새로 가입하고 서버를 이전해 반값으로 1년 더 swift 요금제를 사용할 계획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