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웹서비스

앱인벤터로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by Rookie Smart 2015. 2. 26.
반응형

앱인벤터로 안드로이드 앱을 만드는 과정은 정말 간단한데요. 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실력 정도면 충분히 앱인벤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소프트웨어야 놀자 사이트를 방문하면 한글로 된 앱인벤터 설명 책자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앱인벤터 책은 하나 하나 자세히 설명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과정을 한 번에 이해하기 약간 복잡한데요. 빠른 이해를 위해 간단하게 앱을 만들어보고 필요할 때 책을 참조하는 게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크롬으로 앱인벤터 사이트(http://appinventor.mit.edu)를 방문합니다.



 


앱인벤터는 구글 클라우드 서버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구글 계정이 필요합니다. 영어로 몇 가지 내용들이 나타나는데요. 지금 필요 없는 내용이면 건너뛰고 동의가 필요하면 동의를 클릭합니다. 새로운 앱을 만들기 위해 좌측 상단 [Start new project]를 선택합니다.





처음으로 만드는 앱 이름(Project Name)을 입력하면 디자이너(designer) 창이 나타납니다. 디자이너 창은 앱의 디자인을 만드는 창입니다. 드래그 앤 드랍으로 원하는 디자인 요소를 좌측에서 가운데 배치합니다. 저는 사진과 버튼이 있는 전화걸기 앱을 만들고자 합니다.



  


버튼을 상단에 배치하고 우측 속성(Properties)에서 [전화하기]라는 이름을 주었고 중간에 사진(Image)을 배치하고 속성에서 내컴퓨터 사진을 업로드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왼쪽 팔레트에서 소셜(Social) 메뉴 PhoneCall 을 끌어다 배치하고 제 전화번호를 입력했습니다.





우측 상단 Designer 바로 옆에 Blocks 버튼이 있는데요. 이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창이 나타납니다. 이 창에서 블럭들을 배치하는 방식으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습니다. 처음 만들었던 버튼을 선택하고 [버튼을 클릭할 때 ~행동를 하기]라는 블럭을 끌어다 놓았습니다. 



 


디자이너 창에서 드래그 앤 드랍했던 PhoneCall 요소를 선택하고 다양한 블럭 중에 [전화하기] 블럭을 선택해 가운데로 드래그 앤 드랍해 클립처럼 끼워 넣었습니다. 이전에 디자이너 창에서 화면을 만들었고 지금은 블럭 창에서 프로그래밍을 완료한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앱으로 저장하거나 QR 코드로 저장할 수 있는데요. 저는 실제로 다운받아 안드로이드 폰에 설치한 후 사용하기 위해 앱으로 만들어 내 컴퓨터에 다운받았습니다. 다운받은 apk 파일을 구글 드라이브 폴더에 넣고 공유를 통해 스마트폰에 설치해 보았습니다.




 

 




앱인벤터 사이트를 처음에 방문했을 때 만들고 있는 앱을 확인하기 위해 구글 스토어에서 앱을 다운 받았는데요. 그 앱 이름은 MIT AI2 Companion 입니다. 이 앱을 설치하면 앱인벤터 작업도중 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만들고 있는 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인벤터 상단 메뉴 Connect를 클릭하고 AI Companion을 선택하면 설치한 스마트폰 앱에서 확인할 수 있는 QR 코드 와 6자리 숫자 코드를 보여줍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없는 경우 데스크탑 PC에서 작동하는 뷰어(Emulator)를 설치해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