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웹서비스

프로그래밍 언어 무료로 공부하기

by Rookie Smart 2015. 1. 19.
반응형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하고자 하는 초보자가 제일 먼저 알아야 하는 부분은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해야 하는가의 문제입니다. 저는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만들고 소스 수정을 원하기 때문에 JavaScript, PHP 언어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클릭하면 원본크기를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 자바스크립트를 공부하려고 책을 사서 본적이 있는데요. 한 번도 접해보지 않은 낯선 용어들과 프로그래밍 언어만을 설명하는 내용들이 따분해 중간에 포기했습니다. 책으로 공부하면서 들었던 생각은 프로그래밍 언어 공부가 지겹고 재미없다 였습니다.





생활코딩이라는 사이트에서 무료로 프로그래밍 언어를 동영상으로 공부할 수 있는데요. 이 사이트 운영자는 프로그래머입니다. 비영리로 운영하고 동영상 설명도 깔끔한 편입니다. 아쉬운 점은 동영상 강의 특성상 연습을 해 볼 수 없고 설명을 반복해서 약간 지루합니다.





code.org는 미국사이트이지만 한국어로도 서비스하는 비영리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기관인데요. 주로 어린 학생들을 위한 코딩교육을 진행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 문법을 가르치지는 않는데요. 익숙한 만화 주인공과 미션 과정을 통해 프로그래밍 기본 개념을 습득시킵니다.



 


이 사이트는 문법을 블럭으로 만들어 미션을 수행하도록 하는데요. 예를들면 해바라기가 나올때까지 블럭(While문)과 만약 오른쪽에 길이 있다면 블럭(IF문) 등을 사용해 만화 주인공을 목적지까지 이동 시킵니다. 이동 명령(코딩)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습득하게 합니다.





코드코리아라는 사이트는 미국의 비영리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기관 코드카데미의 교육 서비스를 한국어로 번역해 제공합니다. 왼쪽에 문법 설명과 지시사항이 있고 가운데에서 코딩을 연습하고 오른쪽에서 명령에 대한 결과 값을 볼 수 있습니다.



 


한국어로 된 설명이 잘 이해가 되지 않을 경우 코드카데미 사이트에서 영어로 된 설명을 읽는 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이해가 안 된다면 생활코딩 사이트 동영상 설명을 참고하구요. 지금까지 프로그래밍 언어  무료로 공부하기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