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웹서비스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구글 킵(Google Keep) 사용법

by Rookie Smart 2015. 1. 21.
반응형

새해부터 구글 캘린더를 사용하면서 일정과 할일을 관리하고 있는데요. 엑셀과 유사한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면서 클라우드 컴퓨팅의 매력에 푹 빠져버렸습니다. 순간의 아이디어를 메모할 수 있는 구글 킵(Google Keep)도 매력적입니다.





구글의 모든 제품은 구글 지메일 계정만 있으면 별도의 가입없이 사용할 수 있는데요. 구글 드라이브 사용을 위해 구글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우측 상단 구글 앱 아이콘을 클릭하면 드라이브 아이콘이 보입니다. 구글 드라이브를 다운로드 후 컴퓨터에서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요금제는 15GB-무료, 100GB-1.99$/월, 1TB-9.99$/월 등인데요. 파일은 1TB크기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구글 문서, 프레젠테이션, 스프레드시트 파일은 저장 용량에 포함 되지 않고 2048x2048 픽셀보다 적은 이미지도 용량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하기 전에 원노트와 에버노트를 사용했었는데요. 노트 및 노트북 개념을 이해하고 사용하는데 약간 복잡하고 어렵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는 내 컴퓨터 또는 웹에서 오피스 프로그램 사용하듯이 작성하면 드라이브에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작성한 파일을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는데요. 수정 권한도 줄 수 있어서 협업 시 이전과는 다르게 문서를 보내고 받고 할 필요가 없습니다. 고급을 선택하면 이메일, 구글플러스, 페이스북, 트위터에 공유할 수 있고 로그인 없이 볼 수 있도록 웹에 공개할 수도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새 드라이브 사용하기를 선택한 화면인데요. 이전보다 약간 더 깔끔합니다. 문서는 드래그 앤 드랍으로 이동 가능하고 문서를 선택 후 우측 마우스를 클릭하면 여러 기능들을 볼 수 있습니다. 문서 공유를 통해 협업을 할 수 있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PC용 드라이브를 설치한 경우 윈도우 창에서 원하는 파일을 구글 드라이브  폴더로 드래그 앤 드랍하면 자동으로 업로드 됩니다. 구글 드라이브 구글 문서의 장점 중 하나는 인터넷 서핑중 마음에 드는 것을 복사해 붙여넣기만 하면 이미지까지 한 번에 복사된다는 점입니다.





구글 사이트 우측 상단 앱 아이콘 - 더보기 - 구글 제품 모두 보기를 클릭하면 구글 킵(Google Keep)을 찾을 수 있는데요. 구글 킵은 포스트잇같은 정말 간단한 앱입니다.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편리한 점은 스마트폰 앱과 PC가 연동됩니다.



 


갑자기 떠오른 아이디어를 스마트폰으로 메모하고 PC로 확인하거나 PC에서 메모한 내용을 스마트폰으로 확인 할 수 있어서 간단하지만 편리합니다. 구글 킵 기능은 알림 설정, 공유, 메모색깔 지정, 사진 첨부 정도여서 프로그램이 가볍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