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쉽게 만드는 방법

by Rookie Smart 2014. 10. 6.
반응형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쉽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글을 쓰게 된 이유는 웹 에이전시에 근무하는 어떤 분의 이메일을 한통 받고 나서입니다. 메일의 내용은 홈페이지 메인디자인은 만들었는데 워드프레스에 적용 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이메일 내용 중 뒷부분은 메일 주신 분에게 실례가 될 것 같아 생략했는데요. 워드프레스라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에 대해 아직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해 발생한 해프닝으로 보입니다. 워드프레스는 레고처럼 원하는 레이아웃과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데요.

 

 

 

 

이게 가능한 이유는 템플릿 구조 덕분입니다. 워드프레스를 다운받아 보면 많은 폴더와 php 파일들이 보입니다. php 프로그래밍 언어로 만들어진 각각의 php 파일들이 화면에 보여 질 레이아웃과 다양한 홈페이지 기능들을 담당합니다. 

 

 

 

  

화면 레이아웃을 담당하는 테마의 구조는 index.php 파일을 열어보면 파악할 수 있는데요. 저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모르지만 각종 명령어들이 다른 php 파일들을 불러오는 정도는 눈치로 알 수 있습니다. 상단부분은 header.php를 하단은 footer.php파일을 불러오네요.

 

 

 

 

워드프레스 코어라고 하는 이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php 프로그래밍 언어를 알아야합니다. 화면의 디자인을 담당하는 HTML 과 CSS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저는 이 셋을 모르지만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쉽게 만들어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레이아웃에 필요한 테마와 기능에 필요한 플러그인을 구입해 설치하면 워드프레스 구조에 딱 들어맞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스마트폰에 필요한 앱을 찾아 설치할 수 있는 능력으로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코어와 기본 테마는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데요. 새로운 페이지를 쉽게 만들기 위해서 페이지빌더 비주얼컴포져 플러그인, 슬라이더를 만들 수 있는 레볼루션 슬라이더 플러그인을 포함하고 있는 The7 테마를 $58에 구입했습니다.

 

 

 

테마를 구입해서 php 파일과 css를 수정할 생각이면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만드는 게 효율적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기획단계에서 홈페이지에 알맞은 테마를 선택하고 레이아웃을 약간만 수정하는 게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쉽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