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워드프레스

가비아 워드프레스 수동설치 후기

by Rookie Smart 2014. 7. 16.
반응형

가비아에서 워드프레스 자동설치를 신청하면 루트 아래 wordrprss 폴더에 설치되는데요.

설치된 워드프레스 주소는 도메인/wordpress 입니다. /wordpress 를 없애는 방법은 index.php 파일 내용에 wordpress를 추가하고 require('./wordpress/wp-blog-header.php'):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 일반 설정 - 사이트 주소에서 /wordpress를 삭제하면 됩니다.

 

 

 

 

영문 워드프레스 파일을 루트에 설치하기 위해 설치된 파일들을 지우고 데이타베이스를 삭제해야 되는데요. 직접 해도 되지만 가비아에서 계정 초기화를 신청했습니다. Cafe24는 자동으로 초기화가 되는데 가비아는 신청 당일 6시 이후에 전화로 확인 후 초기화 시켜주네요. 

 

 

www.wordpress.org 에서 워드프레스 파일을 다운받고 압축을 풀어서 FTP 프로그램 파일질라를 이용해 루트에 파일들을 업로드합니다. 도메인 주소로 접속해 보면 wp-config.php 파일이 없다는 내용이 나오는데요. [Create a Configuration File] 버튼을 클릭합니다.

 

 

 

 

환경설정파일(wp-config.php)에 데이타베이스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요. 데이터베이스 이름, 사용자 이름, 비밀번호, 호스트, 테이블 접두어를 미리 알아야 합니다. 이 정보들을 모르면 가비아 호스팅 관리에서 DB 접속 정보를 클릭해 확인합니다.

 

 

 

 

[Let's go]를 클릭합니다. DB 접속정보에 따라 정보를 입력하고 테이블 접두어는 wp_ 상태로 합니다. [Submit] 버튼을 클릭하면 wp-config.php 파일에 쓰기가 불가능하다고 나오고 텍스트를 복사해 wp-config.php 파일을 수동으로 만들라는 안내 문구가 보입니다.

 

 

 

 

텍스트를 복사하고 메모장을 열어서 복사한 내용을 붙여넣기 한 후 데이터베이스 이름, 사용자 이름, 비밀번호, 호스트 이름을 입력하고 wp-config.php 파일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FTP 프로그램 파일질라를 이용해 지금 만든 파일을 가비아 계정 루트폴더에 업로드합니다. 

 

 

 

 

설치를 클릭하면 가비아 워드프레스 수동설치가 완료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 로그인 주소는 도메인주소/wp-admin을 입력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를 설치 후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업데이트 할때마다 접속 정보를 요구하는데요.

 

 

 

 

Hostname은 localhost 라고 입력해야 합니다. 매번 접속정보 확인을 물어보지 않게 하려면 wp-config.php 파일 안에 아래 코드를 넣어주면 됩니다.

 

define('FTP_USER', 'FTP Username');
define('FTP_PASS', 'FTP Password');
define('FTP_HOST', 'localhost');

 

 

워드프레스에 이미지를 업로드 할 때 업로드 에러가 발생하는데요. 업로드 폴더 퍼미션 문제입니다. 파일질라로 접속해 해당폴더 퍼미션을 조정해도 효과가 없어서 가비아에 1:1 상담을 요청했는데요.

 

 

 

 

가비아에서 보안상의 문제로 wp-content 폴더의 쓰기 권한을 막아 놓았기 때문에 FTP로 접속해서 변경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앞으로 가비아에서 워드프레스 수동 설치할 분들은 워드프레스 설치하고 1:1 상담으로 쓰기권한을 신청해야 이미지를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