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호스팅 사용 후기

by Rookie Smart 2014. 9. 22.
반응형

처음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선택한 곳은 카페24였습니다. 카페 24를 워드프레스 호스팅으로 선택한 이유는 워드프레스 관련 책을 구입했는데 뒷면에 무료 3개월 쿠폰이 있어서였습니다. 카페24에서 워드프레스는 자동설치, 수동설치 모두 가능합니다.

 

 

(카페 24 호스팅 종류)

 

카페24의 10G 광아우토반 Full SSD 절약형은 설치비 5,000원에 월 사용료가 500원입니다. 1년에 만원 조금 넘습니다. 하드용량은 400M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이미지 주소 설정하는 게 불편해 200M가 밖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드용량은 블로그글 25개 정도 용량입니다.

 

 

(카페24 관리자화면)

 

일반형으로 업그레이드 하려면 설치비 6,000원을 내야합니다. 월 1,100원입니다. 일 년에 2만 5 천원 정도입니다. 하드용량은 실제로 500M 정도입니다. 이때부터 해외 웹호스팅으로 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옮길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A2hosting)

 

해외 웹호스팅의 장점은 하드, 트래픽, 이메일, 도메인이 무제한입니다. 카페 24를 사용하면서 계속 용량에 대한 걱정을 했습니다. 한번 업그레이드되면 계속 그대로 사용해야 하기때문입니다. 해외 웹호스팅에 가장 큰 장점은 서브도메인도 무제한 이라는 점입니다.

 

  

(A2hosting Plan)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만들다보면 미러사이트가 필요합니다. 직접 사이트에 적용하기 전에 동일한 사이트를 만들어 데모데이터를 설치해 이것 것 연습할 필요 때문에 서브도메인이 필요한데 카페24는 비지니스까지 서브도메인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A2hosting Price)

 

A2hosting에서 Prime+SSD를 가입하고 카페24에서 워드프레스를 이전했습니다. 서버이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제 워드프레스 사이트 selfwordpress.net 호스팅 메뉴에서 볼 수 있습니다. 도메인 앞에 서브도메인(legenda, presta, edu) 3개를 만들었습니다. 

 

 

  (서브도메인 사이트)

 

서브도메인 3개를 포함해서 총 4개의 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그중 하나는 프레스타샵이 설치되어 있고 나머지 3개에는 워드프레스가 각각 설치되어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하나는 메인 사이트이고, 또 하나는 쇼핑몰 연습 사이트, 나머지 하나는 테마 연습사이트입니다.

 

 

(A2hoting cPanel)

 

A2hosting cPanel을 보니 하드용량 861MB를 사용중 입니다. 앞으로 서브도메인이 아니라 도메인을 구입해 이 계정에서 사이트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국내 웹호스팅은 하나의 계정에 도메인 하나입니다. 이메일 계정도 해외 웹호스팅과 다르게 웹메일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

 

A2hosting에서 워드프레스 자동설치를 하면 워드프레스 속도와 보안을 담당할 플러그인들이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W3 Total Cache 가 워드프레스 속도를 향상시키는 Cache 플러그인줄 알아도 설정하기 어려웠는데 알아서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로그인)

 

저는 서버를 이동하느라 워드프레스를 수동으로 설치했습니다. 이런 경우 A2hosting에서 제공하는 A2 Optimized 플러그인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똑같이 작동합니다. 속도는 Cache 와 이미지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보안은 로그인 주소변경과 capcha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제가 가비아에도 쇼핑몰을 만들면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해 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 자동설치만 지원하고 속도와 보안에 대한 최적화 플러그인은 없습니다. 카페24, 가비아 둘 다 루트에 수동설치하고 wp-content 폴더 퍼미션 풀어달라고 관리자에게 요청해야 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