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도 웹기획이 중요하다.

by Rookie Smart 2014. 4. 26.
반응형

요즘 제가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제대로 한번 만들고 싶어서 웹기획 스터디를 하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 많은 사람들이 워드프레스를 선택하는 이유는 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의 도움 없이 혼자서 테마를 구입해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워드프레스를 공부하기 시작하면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하는 방법과 워드프레스 운영자 화면 사용법부터 공부합니다. 제가 그렇게 워드프레스를 시작했었습니다. 도메인 및 호스팅 신청하고 테마 및 플러그인을 선택하고 나면 메뉴설정에서 문제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기획부터 시작했어야 했는데 제작부터 시작해서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기획은 왜 홈페이지를 만드는가에 대한 질문부터 시작하는 것입니다. 홈페이지를 만들어 정확하게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얻고자 하는 것이 바로 목표입니다. 

 

 

 

 

웹기획 스터디에서 선택한 분야는 치과인데요. 제가 소비자 입장에서 치과사이트를 방문하며 기대하는 점은 치과의사의 양심적인 마인드와  실력입니다. 믿을 수 있는 치과를 기대하며 사이트를 방문한 소비자에게 사이트는 신뢰을 주어야 할 것입니다.

 

 

 

 

목적을 정하고 나서 그 목적에 알맞게 로고도 만들고 테마도 선택하고 메뉴구조도 만들어 가야 저처럼 메뉴구조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경쟁사이트를 분석하고 치과사이트에 필요한 콘텐츠를 정리하기위해 카드소팅 분류방법을 사용했습니다. 

 

 

    

 

메뉴 카테고리는 7개를 사용했습니다. 인간이 기억할 수 있는 정보 처리 용량은 5개~9개입니다. 카테고리가 그 이상이 되면 복잡하다고 느낄 것입니다. 하위 카테고리는 1단계만 적용했고 5개 이내를 사용했습니다. 2단계는 클릭수를 줄이기 위해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스터디에 참여한 디자이너분들이 전달하려는 목적에 알맞게 로고도 만들고 적절한 이미지도 만들어 사이트 전체의 퀄리티를 높여줄 것입니다. 혼자서 홈페이지를 만들 때 홈페이지 퀄리티가 떨어지는 이유입니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타겟은 누구이며 왜 방문하는지, 무엇을 줄 것인지 곰곰이 생각해야 저처럼 메뉴구성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