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워드프레스

카페24 워드프레스 설치 후기

by Rookie Smart 2014. 3. 1.
반응형

카페24는 이전에 사용해본 웹호스팅 업체입니다. 그 당시는 콘텐츠 관리시스템으로 킴스큐를 설치했었습니다. 이번에 카페24에서 3개월 무료이용쿠폰이 생겨 워드프레스를 설치해 보기로 했습니다. 해외 웹호스팅 업체에 영문 워드프레스를 설치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절약형은 하드 400M, 트래픽 1,4G, 월 500원입니다. 설치비 5,000원은 처음에 별도로 지불해야 합니다.  설치형 프로그램 자동설치 종류는 XE, 그누보드, 워드프레스, 텍스트큐브, 킴스큐가 있습니다. [신청하기]를 클릭하고 신청내역서를 작성합니다.

 

 

 

 

서버환경설정 프로그램 자동설치에서 체크표시를 하고 워드프레스를 선택합니다. 워드프레스가 자동으로 설치될 것입니다. 설치후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접속할때 사용하는 비밀번호는 관리자 정보 입력시 설정한 FTP, Telnet, DB 비밀 번호와 동일합니다.

 

 

 

 

도메인주소/wp 또는 http://아이디.cafe24.com/wp를 클릭하면 설치된 워드프레스 화면이 보입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가기위해 /wp-admin/을 추가로 입력하면 로그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사용자명은 아이디이고 비밀번호는 FTP 비밀번호입니다.

 

 

 

 

워드프레스 3.8.1 한글 버전에 설치된 테마는 Twnty Fourteen 테마입니다. 워드프레스는 관리자가 모든 작업을 할때 관리자페이지에서 합니다. 관리자페이지에서 웹사이트처럼 페이지를 만들기도하고 블로그처럼 포스팅을 합니다.  

 

 

  

 

파일들을 업로드하거나 내 컴퓨터로 다운로드하기 위해 FTP 접속프로그램을 사용해야합니다. 저는 '파일질라'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했습니다. 파일질라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호스트 서버네임을 입력해야 하는데 이 이름은 도메인주소 첫화면에서 알수 있습니다.

 

 

 

 

호스트 서버주소와 ,사용자명, 비밀번호,포트21을 입력하고 빠른연결을 클릭합니다. 좌측편이 내컴퓨터이고 오른쪽이 카페24 내계정입니다. 이 FTP 연결 프로그램을 사용해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을 수동설치하고 백업등을 할 수 있습니다.

 

 

 

 

 

카페24 내 계정에서 무료서비스(CDN용량, 스트리밍용량)를 신청합니다. 무료 CDN과 무료 스트리밍  추가 서비스의 접속서버와 접속 포트가 각각 다르기때문에 FTP로 접속할때 접속서버 이름과 접속포트를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CDN 서버에 올린 파일들은 캐시로 저장되어 웹사이트에서 빨리 보여줍니다. 이미지등을 저장하면 좋을 것입니다. 스트리밍 서버는 동영상 파일을 저장해놓고 사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국내 웹호스팅이 해외보다 사용하기에 조금더 복잡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