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티스토리 사이트맵을 그동안 만들지 않았는데요. 네이버 검색엔진이 알고리즘을 바꾼 것인지 제 블로그 글에 문제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갑자기 방문자 수가 반 이상 줄었습니다. 대응 방법으로 사이트맵을 만들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와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했습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은 티스토리에서 자체적으로 만들 수 없습니다. 워드프레스는 플러그인으로 쉽게 사이트맵을 만들 수 있는데 티스토리는 아직까지 이런 플러그인이 없다는 게 참 답답합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을 만들기 위해 http://www.web-site-map.com 을 방문합니다. 





사이트맵은 네이버 웹마스터와 구글 서치콘솔에 내 사이트의 구조를 알려주는 것인데요. 이렇게 하면 검색엔진 크롤러가 내 사이트의 구조를 파악하여 블로그 글들을 쉽게 가져간다고 합니다.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하고 사이트맵 생성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이트맵을 만드는데 약간의 시간이 걸립니다.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여 내 컴퓨터로 다운 받은 후 티스토리 글쓰기 메뉴에서 다운받은 사이트맵 파일을 추가하고 비공개로 발행합니다. 비공개 페이지에서 파일을 우 클릭하고 '링크 주소 복사'로 주소를 메모장에 복사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복사한 링크 주소를 등록하면 되는데요. 요청 - 사이트맵 제출 메뉴에서 도메인 주소 뒤에 사이트맵 주소만 추가하면 티스토리 사이트맵이 등록됩니다. 사이트맵 등록하고 3일이 지난 후 이 글을 쓰고 있는데요. 방문자는 여전히 줄어 둔 상태입니다. 



  


구글 서치콘솔에도 사이트맵을 등록할 수 있는데요. 크롤링 - 사이트맵에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와 마찬가지로 도메인 주소 뒤에 사이트맵 주소만 추가합니다. 이 티스토리 블로그가 사이트맵 등록으로 방문자가 원래대로 돌아간다면 좋겠습니다.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