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네이버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네이버 계정이 필요한데요. 기존에 사용하는 계정 외에 하나의 휴대폰 번호로 총 3개까지 아이디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만들려는 네이버 블로그 주제와 관련된 아이디를 새로 만드는 게 메일과 쪽지 등 브랜딩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 회원 가입을 하면 자동으로 블로그가 만들어지는데요. 로그인 후 우측 상단 내 계정 위치에서 [블로그] 메뉴를 클릭하고 하단에 있는 [내블로그] 메뉴를 클릭합니다. 내 블로그 주소는 http://blog.naver.com/아이디 입니다. 





내가 작성한 네이버 블로그 글은 전체공개, 이웃공개, 서로이웃공개, 비공개로 발행할 수 있는데요. 이웃공개로 발행한 글은 이웃블로그만 볼수 있고 서로이웃공개로 발행한 글은 서로이웃 블로그만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 레이아웃을 정하기 위해 [관리] 메뉴를 클릭합니다.





[관리] 메뉴에서 블로그의 모든 것을 설정하는데요. 블로그를 시작할 때 팝업창에서 입력했던 내용들은 [블로그 정보] 에 입력되어 있습니다. [레이아웃 위젯 설정] 메뉴를 클릭해 레이아웃을 설정해야 하는데요. 레이아웃을 한 번 정하면 이미지 설정 때문에 바꾸기 쉽지 않습니다. 




총 12가지의 블로그 레이아웃이 있는데요. 크게 기본형(폭 743px)과 확장형(폭 936px)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본형은 글에 초점을 맞추고 확장형은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생각해도 되는데요. 글을 읽는 사람 입장에서 보기 편한 레이아웃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40개의 네이버 공식 블로그들과 브랜드 블로그들의 레이아웃을 살펴보는 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tp://m.blog.naver.com/officialblog/OfficialBlogList.nhn?categoryNo=0#menu_tab 

각 요소들은 드래그앤드랍으로 위치를 조정하고 하단의 미리보기,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는 네이버 블로그팀 공식블로그( http://blog.naver.com/blogpeople )를 참고하면서 [관리] 메뉴의 메뉴들을 하나씩 살펴보았는데요. [블로그] 메뉴에서 중요한 카테고리는 세분화해서 상단에 배치하고 덜 중요한 카테고리는 하단에 배치 후 [카테고리 접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