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컴퓨터 기초지식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 기초

by Rookie Smart 2017. 10. 25.
반응형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을 스스로 쉽게 할 수 있는데요. 워드프레스와 홈페이지 제작에 대한 기초지식이 부족해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을 시작할 때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보고 이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크롬같은 웹 브라우저로 홈페이지를 방문합니다. 




1. 도메인 


네이버를 방문하려면 브라우저에 naver.com, 페이스북을 방문하려면 facebook.com 이라고 입력하는데요. 이 걸 도메인이라고 합니다. 이 도메인 주소를 구입해야 하는데요. 도메인 등록 업체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등록업체 중 저렴한 업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2. 도메인 등록 


도메인은 com, net 등이 있고 국내만 사용하는 co.kr, kr 이 있습니다. 제가 도메인을 구입한 해외 업체는 namesilo.com 입니다. 1년에 10달러 정도 합니다. 해외 업체에서 co.kr, kr 도메인을 구입할 수는 없는데요. 이 경우 국내 업체 mailplug.com 이 저렴합니다.





3. 웹호스팅


내 컴퓨터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남들이 방문하게 하려면 도메인을 연결하고 컴퓨터를 24 시간 켜 놓아야 합니다. 이 컴퓨터를 정보를 주는 쪽이라는 개념으로 서버(Server) 라고 부릅니다. 웹 서버를 운영하려면 많은 비용과 전문 기술이 필요합니다. 



4. 웹호스팅 등록


웹 호스팅 업체는 컴퓨터를 웹 서버로 만들고 일부 공간을 임대해 주는데요. 국내에 대표적인 웹호스팅 업체는 cafe24.com 입니다. 하드 크기와 트래픽을 기준으로 다양한 가격대의 상품들이 있는데요. 저는 가성비를 고려해 digitalocean.com 호스팅을 사용합니다. 




5. 도메인을 웹호스팅 업체에 연결하기


도메인을 등록한 업체와 웹 호스팅을 구입한 업체가 같으면 자동으로 도메인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저처럼 다르다면 도메인 등록업체 웹사이트에서 웹호스팅 등록 업체로 네임서버 주소를 변경해야 합니다. 예를들면 디지털오션 네임서버 주소는 ns1.digitalocean.com 입니다.





6. 웹호스팅에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워드프레스는 무료 프로그램인데요.  이 프로그램을 내가 구입한 웹호스팅에 설치하면 내 도메인 주소에 포털 블로그와 비슷한 사이트가 생기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가 설치되면 도메인주소/wp-admin 을 입력해 내 사이트 관리자화면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7. FTP 프로그램 파일질라 사용하기


FTP 프로그램 파일질라를 사용하면 웹호스팅에 접속해 내 컴퓨터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웹 호스팅 파일들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Putty 라는 프로그램은 FTP 방식이 아닌 SSH 방식으로 웹 서버에 접속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 기초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