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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어깨통증의 원인은 어깨를 문틀에 심하게 부딪친 후 계속 통증이 오는 상태에서 아픈 어깨를 보호한다는 생각에 무의식중에 방바닥에서 아픈 팔을 꺽는 실수를 했기 때문인데요. 며칠 지나도 계속 어깨통증이 있어서 정형외과 병원에서 x-ray 촬영을 했습니다. 



   


x-ray 촬영 결과 뼈에 이상이 없었는데요. 팔을 올리는 것은 문제가 없고 팔을 뒤로 어느 정도 돌리면 통증이 오니까 의사는 소염제와 진통제 5일치를 처방 후 어깨통증이 나아지지 않으면 다시 병원에 와서 초음파 검사를 받으라고 했습니다. 



  


제 어깨통증은 뼈에서 온 게 아니라 어깨뼈를 붙잡고 회전하도록 도와주는 회전근개라는 힘줄에 상처가 생겨 발생한 경우라고 생각하는데요. 어깨 앞쪽 회전근개 파열로 상처가 생겼고 그상처로 인해 염증이 생겨 팔을 뒤로 돌리면 염증이 있는 곳에 통증이 오는 것 같습니다.




의사에게 어떻게 해야 어깨통증에 좋으냐는 질문을 했었는데요. 의사는 무리해서 사용하지 말고 스트레칭을 해주면 좋다고 했습니다. 어떻게 스트레칭 하는지 까지는 질문을 하지 못해서 스트레칭 관련 내용을 검색하다가 유튜브에서 중요한 내용을 보게 됩니다.





어깨 통증에 대한 어떠한 진단을 받던 치료법은 동일하다는 내용인데요. 통증으로 팔을 움직이지 않으면 어깨가 굳어져 못 쓰기 때문에 어깨 스트레칭으로 굳어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통증은 뇌에 통증 회로를 만들고 통증을 증폭시킨다고 합니다. 



     


통증에 대해 일부러 둔해져야 하고 어깨통증과 밀당을 한다는 생각으로 스트레칭을 하면서 움직이는 기능을 원래대로 회복시키려는 노력을 해야 어깨통증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어깨통증이 줄어드는 이유는 뇌에서 증폭된 통증이 원래대로 돌아가가 때문입니다.





스트레칭을 하는 방법은 팔을 좌우로 들어 돌리거나 위로 뻗어 돌리는 방법이 있고 수건과 같은 도구를 사용해 위 또는 앞에서 움직여 근육을 강화시키는 방법이 있는데요. 통증이 오는 순간을 넘어서야 되는데요. 통증을 줄여주는 목욕탕에서 스트레칭을 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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