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웹서비스

동영상 강의 오픈마켓 - 유데미(Udemy) vs 에어클래스(AirKlass)

by Rookie Smart 2016. 3. 12.
반응형

동영상 강의 오픈마켓 유데미(Udemy)와 에어클래스(AirKlass)에서 워드프레스 동영상 강의를 판매하고 있는데요. 워드프레스 동영상 강의를 제작하게 된 이유는 책보다 컴퓨터 화면이 이해하기 쉽고 지방이나 해외에서도 워드프레스를 배울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었습니다.





온라인 강의를 만들어 본적이 없기 때문에 쉽지 않겠다는 생각을 하고 첫 화면에 있는[강사되기] 메뉴를 클릭했는데요. 코스만들기부터 마케팅 방법까지 자세한 설명을 보고 동영상 강의 오픈마켓 플랫폼의 역할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플랫폼은 도와주는 역할입니다. 





유데미는 강사들과의 소통을 위해 페이스북 비공개 그룹을 운영하는데요. 강사들끼리의 소통뿐만 아니라 운영자가 흥미로운 이벤트도 개최하는 등 활발한 그룹 활동을 지원합니다. 유데미의 수익배분 방법은 에어클래스와 다른데요. 에어클래스는 가맹점 수수료 빼고 7:3(강사) 입니다.




유데미는 강사가 직접 쿠폰을 발행할 수 있는데요. 강사 쿠폰 번호 또는 강사 링크를 통해 가입하면 수수료(3%) 빼고 97%가 강사 수익입니다. 유데미 사이트나 이메일 링크를 통해 가입하면 수수료 빼고 5:5 입니다. 쿠폰은 판매 가격의 최대 50% 까지만 발행할 수 있습니다.





유데미는 동영상 강의 리뷰시스템을 운영하는데요. 상품 구매 후기처럼 동영상 강의 후기를 남기고 별점으로 평가를 합니다. 강의를 듣고자 하는 수강생에게 강의 평가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수강생은 강의에 대한 질문을 할 수 있는데요. 이 질문은 모든 수강생이 볼 수 있습니다.



 


유데미는 페이팔 또는 해외결제 카드가 없다면 국내 은행 계좌이체로 입금하고 제가 무료 쿠폰을 발행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데요. 에어클래스는 해외 결제 가능 카드가 아닌 국내 카드로 결제 가능합니다. 담당자가 한국인이라 전화 통화로 즉각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합니다.



   


유데미 가입자는 천 만명이 넘고 동영상 강좌 수는 4 만개가 넘습니다. 터키에서 시작했지만 가능성을 보고 미국 실리콘밸리로 넘어가 투자를 받고 세계적인 플랫폼으로 성장했습니다. 에어클래스는 아직 유데미에 부족하지만 앞으로 크게 성장하기를 기대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