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저는 외국어학원에서 근무하면서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영어말하기를 잘할 수 있는지 오랫동안 생각했고 실제로 영어말하기를 성공한 사례들을 경험했습니다. 우선, 영어말하기를 잘하기 위해서는 영어말하기가 왜 잘 안되는지 원인부터 파악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영어 학습량이 적으면 영어말하기를 잘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영어학습량이 많아도 영어말하기를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경우는 영어를 공부해온 방식이 영어말하기에 도움이 안 되는 경우입니다. 주로 시험을 준비하는 영어학습 방법입니다. 



  


영어말하기를 잘하려면 단어를 많이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실제 영어 말하기에 주로 사용하는 단어는 3,000 단어 정도입니다. 단어 암기는 단어만 별도로 외우는것보다는 문장에서 모르는 단어를 암기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그 이유는 함께 쓰는 구와 문장에 익숙해지고 단어의 의미를 명확하고 오랫동안 기억하기 위해서입니다.



단어를 조립하는 방식을 구문이라고 하는데요. 구문 공부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문제는 영어말하기를 위해서 구문을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필기시험을 잘 보기위해 공부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영어 말하기를 위해 구문 중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형식이라고 불리는 문장 만들기 입니다.





영어는 자전거타기와 수영처럼 입 근육을 사용해 뇌의 특정 부위에 형식을 기억시켜야 합니다.학생들은 형식을 주로 독해하는데 사용하는데요. 독해 방식을 보면 앞에서 부터 독해하는 게 아니라 문장을 왔다 갔다 하면서 해석합니다. 이런 방식으로는 형식을 체화시킬 수 없습니다.


다행히 영어 듣기는 앞에서부터 차례대로 들어야 하는데요. 듣기 수준이 독해 수준에 한참 모자라고 회화표현 정도를 반복합니다. 말하기와 쓰기는 제대로 배운적이 없는데요. 영어말하기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 영어 작문도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문장 구성능력 부족입니다.





영어말하기를 향상시키는 방법


단어를 잘 발음하기 위해 영어 단어를 공부할 때 발음기호를 보고 정확하게 발음하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특히 강세에 유의해서 발음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발음기호를 정확한 입모양으로 발음할 줄 모른다면 관련 자료를 찾아 입모양을 정확하게 만드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단어가 저장되는 뇌의 위치와 문장을 만드는 위치가 다른데요. 문장을 만드는 위치는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이 기억되는 뇌의 운동 기억 영역입니다. 입으로 연습해야 유창하게 영어말하기가 가능해집니다. 영상을 보고 원어민이 말하는 방식을 그대로 따라 말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뇌는 자신의 생존과 관련된 부분을 잘 기억합니다. 언어도 무의미한 것보다는 자신에게 의미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재 내용이 자신의 수준보다 어려운 것은 별 효과가 없습니다. 자신의 영어 수준으로 이해할 수 있는 영어 교재가 훨씬 더 영어말하기에 효과적입니다.


영어말하기는 영어지식을 많이 쌓는 공부가 아닙니다. 뇌는 스트레스를 싫어합니다. 영어말하기를 공부할 때 즐겁고 편한 상태에서 연습해야 빠르게 영어말하기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영어를 이해하는 것에 주목하고 완벽하게 이해하려는 생각은 버려야 합니다.





영어를 가능한 많이 들어야 합니다. 영어 패턴과 리듬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영어말하기를 할 때 완벽하려고 하지마세요. 행동의 주체(주어)를 말하고 변화하는 행동(동사)을 말한 후 상태(목적어, 보어)를 말하세요. 틀린 말을 할까 걱정하지 마세요. 말은 어차피 창조입니다. 


영어말하기를 배우는 게 힘들거나 어려운 일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영어말하기를 배우는 것이 신나고 재미있는 일이 되어야 합니다. 어린아이는 언어를 배울 때 엄청나게 틀립니다. 당연히 영어말하기는 엄청나게 틀려야 배울 수 있습니다.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