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영어발음 좋아지는 법의 핵심은 입모양, 음절, 악센트(강세), 연음입니다. 실제로 제가 이 방법을 사용해 영어 발음이 좋아졌는데요. 예전에 영어학원에서 영어강사를 할 때 많은 학생들의 발음을 이 방법을 사용해 교정해 주었습니다.





영어발음 좋아지는 법의 첫 번째 입모양은 발음기호표를 표고 정확한 입모양을 만드는 것입니다. 한국어를 발음할 때 사용하지 않는 입모양은 위 이빨로 아래 입술을 약간 깨물고 발음하는 [F],[V] 이빨 사이의 혀를 살짝 깨무는 [ð],[θ], 혀를 뒤로 둥글게 마는 [r] 등이 있습니다.





영어 공부사이트나 앱을 통해 발음기호를 원어민이 어떻게 입모양을 만들고 발음하는지 연습해야 하는데요. 주의할 점은 한글로 적혀있는 발음기호대로 발음하면 한국식 발음이 되니 원어민이 발음하는 방법대로 따라해야 합니다.





영어발음 좋아지는 법 두 번째는 음절입니다. 영어와 한국어의 음절수는 약간 다른데요. 예를들어 Face[feis]는 영어로는 1음절입니다. 한국어로 "페이스"를 발음하면 3음절이 됩니다. 영어로 발음할 때 [f],[s]는 입모양이고 소리 나는 모음은 [ei] 하나입니다.





영어발음 좋아지는 법 세번째는 악세트(강세) 입니다. 바나나는 3음절이고 두 번째 음절에 강세가 있습니다. 강세가 있는 부분은 다른 음절에 비해 크고 길게 발음해야 합니다. 한국어는 보통 강세가 없지만 영어는 한 단어에 강세가 있는 음절이 있습니다. 





외국인은 "안녕하세요"를 발음할 때 대부분 앞부분에 강세를 주어 발음하는데요. 그 이유는 자신들의 언어 악센트가 대부분 앞 음절에 강세가 있어서 입니다. 영어의 강세위치는 단어의 발음기호를 보면 알 수 있는데요. 포털 영어사전을 찾아보면 발음도 들어 볼 수 있습니다.





영어발음 좋아지는 법 마지막은 연음입니다. 한국어 "맛있다"를 발음할 때 "마싰다"로 발음하는 것처럼 단어의 끝 자음과 다음 단어 앞 모음이 함께 발음되는 현상입니다. 지금까지 알려준 방식대로 원어민의 발음을 큰 소리로 따라 말하면 3개월 정도면 발음 문제는 해결됩니다.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