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웹서비스

마인드맵 프로그램 마인드멉(Mindmup) 사용법

by Rookie Smart 2015. 2. 15.
반응형

마인드맵 프로그램은 여러 가지가 있고 자신이 편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되는데요. 저는 설치할 필요 없이 웹에서 작동하고 드라이브에 저장해서 사용할 수 있는 마인드맵 프로그램이 필요했습니다. 마인드멉(Mindmup)은 협업까지 가능한 마인드맵 프로그램입니다.





Mindmup.com에서 계정 등록 없이 사용하면 되는데요. 저는 제 컴퓨터 화면에서 쉽게 연결하기 위해 크롬 브라우저에 앱을 설치했습니다. 웹에서 작동하는 프로그램이라 윈도우 환경뿐만 아니라 맥 OS 또는 리눅스에서도 작동합니다.





좌측 상단 마인드맵 로고 아이콘을 클릭하면 곧바로 시작할 수 있는데요. 새로운 맵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상단메뉴의 여러 가지 기능들 중 주로 사용하는 기능들을 Hockeys에 모아 놓았습니다.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리면 단축기가 보이는데요. 단축기가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사각형 아이콘을 노드(node)라고 부르는데요. 자식(child), 형제(sibling), 부모(parent) 노드 들을 만들어 시작하세요. 사용하기 쉬운 방법은 키보드 탭키를 눌러서 자식 노드들을 만들고 정보를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저장은 기본으로 구글 드라이브와 연동됩니다.



 


마인드맵 프로그램 마인드멉 사용법은 하나씩 아이콘을 눌러서 알아 가면 되는데요. 키보드 화살표로 노드들을 선택하고 드래그 앤 드랍으로 노드들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첫째 줄 0(키보드0)은 중앙노드 선택, 둘째 줄 아이콘들은 여러 노드들을 선택하는 아이콘 들입니다.



 


연필 아이콘(키보드 Spacebar)은 노드를 수정 상태로 변경시키고, 풀잎 아이콘(키보드 F)은 하위 노드들을 안보이게 합니다. x 아이콘(키보드 Backspace)은 노드 삭제입니다. 노드 복사, 붙여넣기, 잘라내기, 색깔 지정, 이미지 삽입, 노드간 연결 기능들이 보입니다.





하단 아이콘 3개의 기능이 특별한데요. 클립아이콘은 노드에 내용을 추가할 수 있고 표 아이콘은 노드마다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필름 아이콘은 노드들을 스토리보드로 만들어 PDF 파일로 저장하고 프리젠테이션을 할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실행을 취소하는 방법은 상단 File 메뉴에서 Undo를 선택하면 됩니다. Extensions 메뉴를 클릭하면 추가 메뉴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협업(Collaboration)을 추가해 메일로 친구를 마인드맵 프로그램에 초대하고, 진행(Progress)을 추가해 노드의 진행과정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