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제로 투 원의 저자는 페이팔(Paypal) 공동 창업자 피터 틸입니다. 피터 틸은 페이스북 초기 투자자로 참여했고 그 후 링크드인(Linkedin), 엘프(Yelp) 등의 기술 스타트업에도 성공적인 투자를 했습니다. 이 책은 그 과정에서 저자가 알게 된 사업의 원칙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피터 틸은 기술 분야의 창업자라 없는 것을 만들어 내는 것만이 성공의 기본 원칙이라고 설명합니다. 간략하게 내용을 살펴보면 1. 미래를 향해 도전하라 - 대부분의 사람들이 글로벌화가 미래를 결정할 거라 생각하지만 기술이 더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2. 과거에서 배워라 - 웹사이트에 로그인 후 돈을 이체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했지만 고객이 별로 없었습니다. 회원 가입을 하는 사람에게 무조건 10달러를 지급하고 친구를 한명 소개할 때마다 10달러를 추가로 지급하는 정책을 실시해 수십 만명의 신규 고객을 확보했습니다.





신규 고객들을 확보하는데 엄청난 비용이 들었지만 거래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내기 시작합니다. 피터 틸은 제품만큼이나 판매가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3. 행복한 회사는 모두 다르다 - 성공한 회사들은 경쟁이 아니라 수십 년간 독점 이윤을 통해 혁신을 이룩했다고 말합니다.



 


4. 경쟁 이데올로기 - 학교 교육 때문에 경쟁을 당연하게 여기지만 경쟁을 할수록 이익은 줄어든다고 말합니다. 창조적 독점을 통해 모든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고 지속 가능한 이윤을 확보하라고 주장합니다. 경쟁보다는 차라리 합병을 하라고 합니다. 





5. 라스트 무버 어드밴티지 - 기업의 가치는 그 회사가 미래에 벌어들일 모든 돈의 총합이라고 말합니다. 페이팔, 페이스북, 링크드인 등은 처음 몇 년간 손실을 기록했지만 엄청난 미래 가치를 가진 기업들이 되었습니다. 독자 기술, 네트워크 효과, 규모의 경제, 브랜드 전략이 핵심.



 


철학을 전공해서인지 책에서 철학적인 내용을 많이 언급합니다. 미래 가치를 만들어 거듭 제곱의 기하급수적 성공을 거두라는 충고 합니다. 관습에 감춰진 발견되지 않은 방법들을 찾아야 위대한 기업을 만들수 있기 때문에 금지되거나 터부시 되는 것들을 탐색하라고 합니다.



   


이 후부터는 회사를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9. - 소유권, 점유권, 통제권 10. - 회사의 문화. 11. - 마케팅과 광고 12. 프로그램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필터 기능을 확대해 인간의 분석 능력과 결합한 상호 보완적인 시스템을 만들라고 합니다.





창업자들은 극단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고 이런 개인들이 필요하지만 그렇다고 이 들이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유일한 사람들은 아니라고 합니다. 회사의 모든 이들에게서 최선의 성과를 끌어낼 수 있어야  위대한 창업자가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