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만다라트 기법이 새해목표를 달성하기 좋은 방법이라고 해서 실제로 적용해 보기로 했는데요. 가로 9칸 X 세로 9칸 표가 필요합니다. 표를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 중에 원노트를 사용했습니다. 대부분 만다라트 양식은 표가 붙어있는데요. 저는 3X3 표 9개를 만들었습니다. 




제일 중앙에 목표를 작성하고 그 주변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내용들을 작성했는데요. 목표는 개인 브랜드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고 목표달성에 필요한 내용들은 애드센스, 제휴마케팅, 이메일 마케팅, 블로그 글, 애드워즈 광고, 랜딩페이지, 리드매그넛, 페이스북 입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내용들을 별도의 3x3 표의 중심에 각각 위치시켜야 하는데요. 이 내용들이 중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목표들입니다. 이제 각 세부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한 행동들을 작성하고 실천하면 중심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만다라트 기법이 유명해진 것은 일본의 한 야구선수가 어떤 디자이너가 개발한 목표달성 발상법을 고1때 적용하고 실제로 유명한 야구선수가 되어서 인기가 있게된 것인데요. 고1때 작성한 만다라트를 보면 목표는 8구단 드래프트 1순위였습니다. 




이 중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세부 목표는 몸만들기, 제구, 구위, 멘탈, 인간성, 운, 변화구, 스피드 였고 각 세부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들이 있습니다. 운과 인간성이 목표달성을 이루는데 중요하다고 생각한게 재미있습니다. 



  


마인드맵을 사용해 만다라트 기법을 적용할 수도 있을 텐데요. 만다라트 기법의 핵심은 어떤 양식을 사용하느냐보다는 중심 목표와 그 중심 목표를 이루기 위한 세부목표 그리고 실천 행동들을 생각하고 실천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