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SNS마케팅

사람들의 행동을 바꾸는 무기 - 심리적 방아쇠(Mental Trigger)

by Rookie Smart 2017. 8. 8.
반응형

마케팅 능력은 좋은 의도로 또는 나쁜 의도로 사용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따라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를 사회적 증거(Social Proof)라고 합니다. 사회적 증거로는 대표적으로 댓글이 있는데요. 사회적 증거를 위해 댓글을 조작하기도 합니다.





네이버 카페에도 사회적 증거를 조작하는 사례들이 많은데요. 카페 운영자는 여러 개의 아이디로 자신을 위장합니다. 그리고 이 가짜 아이디를 이용해 여론을 통제하고 구매 심리도 자극합니다.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방아쇠(Mental Trigger)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권위(Authority)


사람들은 경찰관, 소방관, 의사 등의 복장에 권위를 부여합니다. 그래서 사기꾼들은 이런 복장을 입고 위장을 하기도 합니다. 책을 쓴 저자에게도 전문가라는 권위를 부여합니다. 





2. 상호주의, 호혜(Reciprocity)


상호주의는 만일 누군가 당신에게 무엇인가를 준다면 당신도 그에게 무엇인가를 답례로 주고 싶다는 의무감입니다. 사기꾼들은 이 감정을 활용하기 위해 선물을 하곤 합니다.  



3. 신뢰(Trust)


신뢰하는 사람의 말은 의심하지 않습니다. 만일 다른 사람의 신뢰를 얻었다면 당신의 영향력은 막강해 집니다. 신뢰는 시간과 대화로 만들어지는데요. 가까운 사람도 조심해야 합니다. 


 


4. 호감(Likability)


호감은 사람의 행동과 관련이 있는데요. 행동이 정직하고 배려심이 많다면 사람들은 그 사람에게 호감을 가질 것입니다. 사기꾼들은 의도적으로 이런 행동을 통해 호감을 만듭니다.      



5. 희소성(Scarcity)


부족하면 더 원하게 되는 것이 인간의 심리인데요. 다이아몬드, 고급차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희소성은 사람들이 행동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6. 사회적 증거(Social Proof)


포스팅 처음에 설명했는데요. 음식점을 선택할 때 또는 앱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받을 때 사람들은 숫자로 나타나는 사회적 증거에 따라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7. 입증(Demonstration)


직접 보여주는 힘은 강력합니다. 대단한 마케팅 강사인 것을 입증하기 위해 수익을 직접 공개하기도 하는데요. 비용은 공개하지 않거나 여럿이 만든 수익임을 숨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에서 열거한 7가지 내용은 사람들의 행동에 엄청난 영향을 주는데요. 이 때문에 나쁜 의도를 가진 마케터들은 끊임없이 이러한 내용들을 조작합니다. 나쁜 의도로 사용된 댓글, 수익 인증에 휘둘리지 말고 깨어있는 소비자가 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