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웹서비스

단축 URL 자동으로 정리하기

by Rookie Smart 2017. 3. 25.
반응형

단축 URL은 네이버, 구글, 비틀리 등에서 만들 수 있는데요. 단축 URL을 만들고 자동으로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정리되도록 하기위해서는 IFTTT(https://ifttt.com)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IFTTT에서 이용 가능한 단축 URL 서비스는 비틀리만 가능합니다. 





우선, 비틀리(https://bitly.com)에 가입합니다. 페이스북 로그인도 가능합니다. 구글 드라이브는 구글 지메일 계정만 있으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IFTTT 사이트에 가입해야하는데요. 가입하기 위해서는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만 있으면 됩니다. 



   


IFTTT - Search 에서 "bitlink" 로 검색합니다. 'Back up your bitlinks in a Google Drive Spreadsheet' 애플릿을 클릭합니다. 'Turn on' 버튼을 선택하면 IFTTT에서 'bitly'와 ' Google Drive' 접속 권한이 필요하다는 문구가 보이는데요.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상단 메뉴 'My Applets'에서 'bitly' 애플릿을 선택합니다. 애플릿 우측 상단 톱니바퀴(설정)를 클릭하면 단축 URL이 저장되는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폴더 경로, 파일 이름, 저장되는 데이터의 순서를 변경할 수 있는데요. 저는 그냥 기본으로 설정했습니다. 



 


비틀리 사이트에서 단축 URL을 만들면 되는데요. 우측 상단 'CREATE BITLINK' 버튼을 클릭하고 긴 URL 주소를 붙여넣기 하면 자동으로 단축 URL 이 만들어집니다. 구글 단축 URL 끝에 +기호를 붙이면 통계를 볼 수 있는데요. 비틀리도 마찬가지입니다.



 


구글 드라이브에 접속해서 IFTTT - Bitly - Any new public bitmark 파일을 클릭하면 생성날짜, 타이틀, 단축 URL, 긴 URL 순서로 정리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애플릿 설정을 기본으로 한 결과입니다. 성과 측정을 위한 단축 URL IFTTT에서 자동으로 정리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