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컴퓨터 기초지식

움짤만드는법

by Rookie Smart 2015. 4. 27.
반응형

움짤만드는법을 알려드릴 텐데요. 움짤이라는 단어는 움직이는 짤림 방지용 사진이라는 의미입니다. 이미지 전용게시판에 글을 작성하고 짤리지 않기 위해 짤림 방지용 사진을 올려 놓았는데요. 이 사진을 짤방이라고 부릅니다. 현재는 짤방을 첨부된 이미지의 뜻으로 사용합니다.



  


움짤을 영어로는 GIF 애니메이션(gif animation)이라고 부르는데요. 이미지 파일 중에 gif 파일로만 저장해야 움짤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움짤은 만화영화처럼 사진 몇 장을 순서대로 이어 붙여야 하는데요. gif 애니메이션 편집이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포토스케이프가 있습니다.





네이버 자료실에서 포토스케이프(PhotoScape) 를 다운받아 설치한 후 실행합니다.

( http://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MFS_116439

포토스케이프 기능 중에서 [GIF애니메이션]을 선택합니다.





포토스케이프 좌측 내컴퓨터에서 gif 애니메이션(움짤)을 만들 이미지들을 선택합니다. 드래그 앤 드랍으로 원하는 이미지를 상단 빈곳으로 이동시킵니다. 이미지를 이동시키면 기본 설정에 따라 자동으로 gif 애니메이션이 만들어 집니다.





우측 메뉴에서 ①사진추가는 사진 추가 입니다. ②저장은 완성된 gif 애니메이션 파일을 저장합니다. ③ 웹브라우저 미리보기는 미리보기입니다. ④표시시간 변경은 이미지 한 장 당 시간입니다. ⑤ 전환효과 변경은 이미지 전환 시 효과입니다. 은 이미지 크기 변경입니다.





이하이 방송 동영상을 캡처해 움짤을 만들어 봤는데요. 총 8 장 이미지에 이미지 당 0.5초 입니다. 전환효과는 검은색으로 전환을 주었습니다. 움짤(GIF 애니메이션)은 배너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지금까지 움짤만드는법 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