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웹서비스

무료 쇼핑몰 솔루션 비교 - Woocommerce vs Prestashop

by Rookie Smart 2014. 9. 20.
반응형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를 온라인 쇼핑몰로 변경해주는 가장 인기있는 플러그인이 우커머스(Woocommerce) 입니다. 프레스타샵(Prestashop)은 유명한 무료 쇼핑몰 솔루션중 하나입니다. 둘 다 오픈 소스로 무료이지만 원하는 테마(스킨)를 구입하려면 약간의 비용이 듭니다.

 

 

 

 

두개의 무료 쇼핑몰 솔루션을 비교하기 위해 제가 운영하는 웹사이트 selfwordpress.net 에 서브도메인을 만들고 두개의 쇼핑몰을 각각 설치했습니다. legenda.selfwordpress.net 에는 워드프레스 + 우커머스 + 유료테마(legenda) 를 설치했습니다. 유료테마는$58 입니다.

 

 

 (워드프레스 + 르젠다테마)

 

우커머스는 전세계적으로 지금까지 340만번 다운로드 되었고 대략 26만개의 쇼핑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프레스타샵은 독립형 쇼핑몰 솔루션으로 380만번 다운로드 되었고 160 여 개 국에서 19만개의 쇼핑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프레스타샵 + 기본테마)

 

presta.selfwordpress.net 에 프레스타샵 + 기본테마를 설치했습니다. 프레스타샵 한국어 언어팩 번역 작업으로 크롬 웹브라우저에서만 사이트가 열립니다. 우커머스와 프레스타샵 둘다 실제 상품뿐만 아니라 음악같은 다운로드 상품도 판매 가능합니다.

 

 

(우커머스 상품목록)

 

우커머스, 프레스타샵 둘 다 상품추가, 상품삭제, 카테고리 만들기, 이미지 업로딩, 관련상품 보이기, 상품평 관리를 위한 메뉴들을 제공합니다. 워드프레스는 국내, 해외 웹호스팅에서 자동설치 할 수 있고 프레스타샵은 해외는 자동설치 국내는 수동설치를 해야 합니다.

 

 

(프레스타샵 상품목록)

 

관리자 화면에선 우커머스는 워드프레스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쉽게 상품등록, 주문상세, 코멘트처리, 판매 리포트 등 각 메뉴를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프레스타샵은 쇼핑몰 전용 솔루션답게 관리자 화면에 판매 통계들로 잘 정돈되어 있습니다.

 

 

(프레스타샵 대시보드)

 

프레스타샵 관리자 화면은 판매, 주문, 전환율, 방문자 통계(매일, 매달, 매월) 등을 한눈에 보여줍니다. 고객, 가격, 배송 등의 관리를 몇 번의 클릭으로 가능하지만 처음 사용자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화면과 세세한 설정 때문에 우커머스 보다 복잡하게 보입니다.

 

 

(우커머스 결제 옵션)

 

프레스타샵을 해외에서 사용한다면 우커머스 보다 배송과 결제에서 미리 설치된 많은 선택 모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사용할 경우 상황은 반대입니다. 국내 개발사와 PG사들이 올해부터 워드프레스 우커머스 결제 플러그인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프레스타샵 결제 옵션)

 

 

국내를 제외한 다국어 쇼핑몰을 고려한다면 우커머스와 프레스타샵 둘 다 페이팔 결제를 지원합니다. 쇼핑몰 고객의 만족과 전환율을 높히기 위해 더 많은 기능이 필요할 경우 확장 기능(Extension)을 추가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둘 다 수 많은 확장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레스타샵 확장 모듈)

 

프레스타샵은 블로그, 게시판과 같은 다른 기능 없이 오직 상품만을 판매할 사이트에 알맞습니다. 우커머스는 이미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고 그 사이트에서 상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경우 알맞습니다.   

 

 

(우커머스 확장 플러그인)

 

워드프레스는 160 여 개국의 언어로 변경 가능합니다. 하지만 우커머스 플러그인은 60 여개의 언어로 번역된 번역 패키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머지 언어는 사용자가 번역해야 합니다.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는 번역된 패키지가 있습니다.

 

 

(우커머스 언어팩)

 

프레스타샵도 60 여개의 언어로 번역된 번역패키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몇 개의 언어를 제외하고는 변역패키지의 번역률이 30~70 % 입니다. 나머지는 사용자가 번역해야 합니다. 번역 모듈이 내장되어 있어 번역 관리는 쉽습니다.

 

 

(프레스타샵 언어팩)

 

무료 쇼핑몰 솔루션 우커머스 또는 프레스타샵을 설치하고 쇼핑몰을 안정적이고 빠른 속도로 유지하기 위해 빠른 웹호스팅 서비스는 필수입니다. 웹사이트 속도는 검색엔진 랭킹과 전환율에 크게 영향을 줍니다. 쇼핑몰 웹호스팅은 속도 빠른 A2hosting 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