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웹서비스

수익블로거는 온라인 마케터가 되어야 한다.

by Rookie Smart 2014. 4. 20.
반응형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제대로 만들고 싶은 마음에 난생 처음 네이버 카페 오프라인 스터디 모임에 참석했습니다. 스터디 이름은 "웹기획+온라인 마케팅"입니다. 수익블로거로 제 자신을 소개하고 다른 분들을 직업을 보니 웹기획, 웹디자이너, 자영업 등이었습니다.

 

첫 모임을 마치고 스터디 이름에 나오는 용어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과 수익블로거가 온라인 마케팅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론을 먼저 이야기하면 수익블로거는 온라인 마케터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에 도달했습니다.

 

 

 

 

웹 기획은 사용자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사이트 구조 및 콘텐츠를 계획하는 일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은 쉽게 정의하기가 어려운데요. 기업과 개인이 상품과 서비스의 판매촉진을 위해 온라인에서 하는 활동으로 정의하겠습니다. 

 

온라인이 활성화되기 전에는 주로 신문과 방송으로 판매 촉진활동을 했는데요. 현재는 웹사이트, 이메일, 블로그, 카페, 네이버 지식인, 페이스북, 키워드광고 등의 온라인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수익블로거는 블로그를 활용해 기업과 개인의 판매촉진 활동을 도와줍니다.

 

 

 

 

수익블로거의 목표와 블로그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의 목표가 같은데요. 블로그 마케팅의 목표는 내가 쓴 블로그 글이 특정 키워드로 검색했을때 검색 상단에 노출되어 많은 방문자를 갖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블로그 글이 검색 상단에 올라가기 위해서는 블로그 지수와 포스팅 지수가 높아야 하는데요. 블로그 지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꾸준하게 블로그를 운영해야 하고 포스팅 지수를 높히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생각과 경험을 사진, 동영상 등 풍부한 자료와 함께 포스팅 해야 합니다.

 

 

 

 

온라인에서 마케팅 활동을 하고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 전환율인데요. 예를 들면 네이버에서 키워드광고를 하고 방문객이 내 쇼핑몰을 방문해 구매까지 하게되는 퍼센트를 구해보면 키워드광고 클릭당 구매전환율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클릭당 100원이고 100명이 클릭하면 키워드 광고비는 만원입니다. 100명당 1명이 구매한다면 구매 전환율은 1% 이고 구매 1인당 키워드 광고비는 만원이 되는셈입니다. 이렇게 포털에 광고하는 광고비 산정 방법을 CPC(cost-per-click)라고 합니다. 

 

 

 

 

또 다른 광고비 산정 방법은 CPS(cost-per-sale)입니다. 아마존 사이트에서 처음 사용한 방법으로 상품에 대한 링크를 블로그나 웹사이트 운영자에게 제공하고 방문자가 링크를 클릭한 후 구매하게 되면 상품 가격의 일정 부분을 수수료로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CPA(cost-per-action) 광고비 산정방법은 광고주가 제공한 링크를 통해 상담신청, 회원가입을 하게되면 온라인 홍보활동을 한 마케터에게 수수료를 지급하는 방식인데요. 병원을 예로 들자면 수술상담을 하고 실제로 수술을 하게 되면 수수료를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사람들이 네이버에서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더 정확하게 사용자들이 만드는 네이버 지식인, 네이버 카페, 블로그에서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그래서 온라인 마케팅을 위해 기업과 개인들이 네이버지식인, 네이버 카페, 블로그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앞으로 제작할 웹사이트 온라인 마케팅을 위해 네이버뿐만 아니라 카카오톡, 페이스북,유투브 등의 마케팅 채널도 적절하게 활용할 줄 알아야 온라인 마케팅을 제대로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익블로거에서 온라인 마케터로 발전하는 순간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