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블로그 기초지식

블로그 검색엔진최적화 ?

by Rookie Smart 2013. 10. 25.
반응형

블로그 검색엔진 최적화는 내가 쓴 글이 특정 키워드로 검색 했을때 

검색결과에서 상단에 보여지도록 블로그와 블로그 글을 최적화 하는 방법입니다.

내 글이 상단에 보여지면 더 많은 방문자를 가질수 있기때문에 관심을 가질수 밖에 없습니다. 

 

 

 

 

 

 

네이버에서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면 색인기가 색인어를 추출하고 검색엔진에 전달합니다.

문장으로 작성된 검색어를 입력해도 검색키워드가 될만한 단어들을 검색어로 선택합니다.

검색엔진은 색인에서 검색후 블로그 데이타베이스에서 검색어에 해당되는 문서를 가져옵니다.

 

 

 

 

 

이제 검색엔진은 노출순위를 결정하는 평가기준에따라 검색결과를 화면에 보여줍니다.

그러나, 검색엔진들은 검색 순위에 대한 평가기준을 정확하게 공개하고 있지 않습니다.

네이버에 따르면 검색어와 일치하는 단어들 외에 여러가지 정보들을 활용한다고 합니다.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면 검색 로봇이 블로그를 방문해 글을 수집해 갑니다.

이 글은 색인기 프로그램에서 조사등을 제외하고 자동으로 색인을 작성합니다.

이때 색인에는 단어가 위치하는 문서뿐만 단어가 문서에서 차지하는 중요도도 표시됩니다.

  

이 중요도는 단어의 위치(제목, 본문), 단어의 빈도수를 고려하기 때문에

제목에 원하는 단어를 사용해야하고 그 단어를 본문에서 여러번 사용해야 합니다.

단, 특정단어를 필요이상으로 반복하면 네이버 검색엔진은 한번 사용한것으로 처리합니다.

 

 

 

  

 

 

  

검색로봇이 문서를 수집해가는 방식은 필요한 문서를 수집한후(문서A) 재방문해

수집한 문서의 변경사항을 재수집하고, 연결된 관련링크를 따라가 새로운 문서(문서F,G)의

내용을 수집합니다. 이때 성인페이지는 검색에서 제외됩니다.

 

 

 

 

 

수집해온 문서를 문서 데이타베이스에 저장할때 문서의 제목, 본문, 링크와 더불어 문서의 

중요도도 포함되는데 이 중요도가 검색결과 상단에 보여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구글은 처음에 문서의 중요도를 파악하는 요소로 페이지랭크라는 개념을 사용했습니다.

 

네이버도 순위를 평가하는 요소로 페이지랭크(pagerank)라는 값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른페이지에서 특정사이트로 많이 링크되면 될수록 페이지랭크 값은 높아지때문에 

높은 페이지랭크값을 가진 사이트가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됩니다.

 

 

 

 

 

 

검색엔진에서 블로그 글을 평가하는 정확한 기준은 제시하고 있지 않지만 

블로그 글의 수집과 색인화, 데이타베이스 과정을 살펴보면서  

블로그와 특정 키워드의 중요도를 높혀야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된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