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워드프레스

구글 검색엔진최적화(SEO)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활용하세요

by Rookie Smart 2018. 10. 5.
반응형

구글 검색엔진최적화(SEO)는 네이버 검색엔진최적화와 다릅니다. 그 이유는 구글의 검색 결과 알고리즘과 네이버 검색 결과 알고리즘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구글과 네이버 둘다 검색 결과 알고리즘은 공개하지 않습니다. 키워드 결과 페이지를 보고 알고리즘을 유추해야 합니다.





구글은 검색엔진최적화(SEO) 초보자 가이드 페이지에서 기본적인 용어(색인, 크롤링, SEO, 

googlebot)와 검색엔진 결과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의 권장 사항과 피해야할 사항들을 알려줍니다. 내용이 길고 생소한 용어들이 많아 쉽게 읽히지는 않지만 꼭 읽어야 하는 내용입니다.




구글 검색엔진최적화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사이트 URL, 페이지 제목, 메타설명, 이미지, 링크에 사용하는 앵커 텍스트, 소셜 공유, 중복 콘텐츠를 피하기 위한 방법 등 다양한데요. 가장 중요한 요소 3가지는 사이트 보안(https), 모바일 친화성, 사이트 속도입니다. 





사이트 보안은 각 사이트에 유료 또는 무료 SSL을 설치해야 합니다. 모바일 친화성은 웹과 모바일에서 보이는 반응형 사이트인데요. 워드프레스 사이트는 기본적으로 반응형 입니다. 사이트 속도는 호스팅 사양 및 사이트에 사용하는 소스(ex-이미지) 용량에 관련된 사항입니다.  




워드프레스에는 구글 검색엔진최적화를 도와주는 플러그인들이 있는데요. 가장 인기 있는 플러그인이 Yoast SEO 플러그인입니다. Yoast SEO는 구글 알고리즘을 분석해 점수표를 만들고 운영자가 글을 쓸 때 신호등 색깔로 검색엔진 최적화 정도를 알려줍니다.





많은 분들이 착각하는 사실이 하나 있는데요. Yoast SEO 점수 색깔을 모두 파란색으로 만들었다고 구글 검색 결과 화면 상단에 올라가는 것은 아닙니다. 키워드 광고처럼 경쟁이라는 요소가 있습니다. 도메인과 페이지 점수가 더 높은 사이트가 화면 상단에 올라가는 것입니다.





구글 검색 결과 상단에 위치한 사이트는 쉽게 내려가지 않는데요. 도메인 점수와 사이트 페이지 점수가 높기 때문입니다. moz 확장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점수를 알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만들고 처음 키워드를 선택할 때 점수가 높은 경쟁사이트가 있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5년 동안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하고 있는데요. 그 동안 경험한 검색엔진최적화 내용을 강의로 만들었습니다. 동영상 강좌 제목은 워드프레스 검색엔진최적화 입니다. 공개하기 불편한 개인정보 내용(애널리틱스, 서치콘솔)이 있어서 유료 강의로만 공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