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장례식 절차와 장례 비용

by Rookie Smart 2017. 8. 29.
반응형

장례식 절차와 장례비용에 대해 업체 관계자가 아닌 일반인이 정리한 내용이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 이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장례식 절차와 장례 비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장례식장, 상조회사, 화장(매장)이 필요하고 각각 비용이 발생한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장례식 절차 


환자가 임종을 하면 병원에서 사망진단서를 받고 장례식장 안치실에 안치를 합니다. 제가 인천에 거주하니 인천에 있는 시설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인천의료원 장례식장에 안치를 하고 화장으로 진행할 경우 인천가족공원 승화원(화장시설)에 화장장 예약을 합니다.




화장은 환자 사망 후 24시간이 지나야 할 수 있습니다. 장례식장 빈소를 임대할 경우 조문객 받을 준비를 하고 무빈소 약식장을 진행할 경우 입관식까지 자유시간입니다. 염습은 고인을 씻기고 한지 속옷과 수의를 입히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이 끝난 후 메이크업을 합니다. 




입관식을 진행한 후 추모행사를 진행하는데요. 이 과정을 영결식이라고 합니다. 영결식은 원하는 방식에 따라 또는 종교에 따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영결식이 끝나면 화장터로 떠나는데요. 이것을 발인이라고 합니다. 즉, 임종-운구-안치, 입관-영결-발인-화장 순으로 진행합니다. 





장례 비용


승화원은 인천시에서 운영하는 시설이라 금액을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관내 거주자는 화장비용이 16만원 입니다. 유골함은 1만원~20 만원 사이로 직접 구입하면 됩니다. 납골당 비용은 10년 35만 원 인데요. 2017년 9월1일 부터 30년 125만 원으로 변경됩니다. 




임종 후 운구를 위한 차량과 안치료, 위생처리료, 염습료, 영결식장 및 빈소 사용료 등의 장례식장 비용이 발생하는데요. 빈소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50~80만원 정도 비용이 들고 빈소를 사용할 경우는 여기에 1일 40~50만원의 빈소 사용료와 접대음식비가 추가됩니다.  




관과 수의 등의 고인 용품과 입관 용품이 필요하고 장례식장에서 화장터까지 이동하기 위한 장의 버스가 필요합니다. 여기에 장례식 절차를 도와줄 장례도우미가 필요한데요.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상조회사입니다. 상조회사 사이트에 패키지 상품과 가격이 나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상조회사에 속해있는 장례지도사에게 제일 먼저 연락을 하게 되는데요. 상조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장례식장 사용료와 화장 비용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장례식 절차와 장레비용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모든 장례 절차와 비용은 내가 결정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