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블로그 글쓰기가 쉽지 않은데요. 실제로 포스팅하는 시간보다 뭘 쓸지 고민하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리기도 합니다. 블로그 글쓰기에 지치면 블로그 운영을 포기할 가능성도 많은데요. 어떻게 하면 쉽게 블로그 글쓰기를 할 수 있을까요?


제 정답부터 미리 말씀드리면 주제를 미리 정해서 주기적으로 블로그 글쓰기를 하는 것입니다. 주제를 정하고 쓸 내용을 소제목으로 나누고 그 소제목에 대해 적당한 길이로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제가 지금 여기까지 쓰고 3개의 소제목을 작성하고 나머지 글쓰기를 진행할 것입니다.





블로그란 매체이다


제가 생각하는 블로그는 매체입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대표적인 매체는 TV와 신문입니다. 유튜브 채널과 SNS 계정도 매체라고 생각합니다. TV를 보면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해 정보와 재미를 주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프로그램 앞뒤로 광고를 보여줍니다.


블로그도 매체이기 때문에 방문자가 원하는 정보를 우선 제공해야 합니다. 광고는 그 다음입니다. 몇몇 블로그를 포함해 인터넷 매체들은 방문자가 원하는 정보가 우선이 아니라 광고가 우선인 경우가 있는데요. 그러면 매체로써 신뢰를 얻지 못할 것입니다.


매체의 또 하나의 특징은 정기적으로 컨텐츠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블로그도 정기적으로 컨텐츠를 제공해야 합니다. 블로그 글은 SNS 채널과 다르게 검색이 되는데요.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은 정기적으로 발행되는 블로그에 더 신뢰를 주고 검색이 잘되도록 합니다.




블로그 글쓰기의 종류


일상글쓰기 - 자신의 일상생활이 컨텐츠가 되는 것입니다. 페이스북과 같은 SNS에서도 자신의 일상생활을 게시물로 올리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주로 어떤 장소를 방문했을 때 사진과 함께 게재하는 경우입니다. 블로그도 이렇게 일상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정보글쓰기 - 정보글쓰기라고 해서 너무 거창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는데요. 매체는 자신의 컨텐츠가 아니더라도 잘 정리해서 전달하면 컨텐츠를 소비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내용을 쉽게 정리하고 명확하게 전달하면 전문가가 아니 여도 정보글쓰기를 할 수 있습니다.


제품글쓰기 - 제품에 대한 글쓰기는 자신이 사용해보고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쓰면되는데요. 자신이 사용해본 제품에 대해 장단점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체험단에 당첨되어 작성하는 제품 글은 독자의 판단을 위해 돈을 받고 작성했다는 문구를 하단에 표시해야합니다.  


판매글쓰기 - 자신이 판매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글쓰기는 카피라이터가 판매 글을 쓰는 방법과 비슷합니다. 고객의 문제점을 언급해 관심을 얻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신뢰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고, 행동을 유도하는 글을 작성하면 됩니다. 





블로그 글쓰기 작성법


블로그 글쓰기는 철저하게 글을 읽는 사람의 입장에서 작성해야 합니다. 독자가 궁금해 하는 내용을 쉽고 자세하게 알려준다면 블로거에게 호감과 신뢰를 줄 것입니다. 블로그 글은 가독성을 위해 문단 사이사이에 이미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글의 적정한 길이도 중요합니다. 


일상글쓰기는 경험을 바탕으로 일기를 쓰듯이 작성하면 되고, 정보 글은 지금 제가 작성하는 이 글처럼 정보를 전달하면 되는데요. 자칫 글이 지루해질 여지가 있으니 개인적인 이야기를 중간 중간 하는 게 좋습니다. 판매글은 논리에 입각해 문제 해결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