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워드프레스

VPS(디지털오션) 도메인, vsftpd, phpmyadmin 설정하기

by Rookie Smart 2015. 7. 6.
반응형

가상서버(VPS)에 LAMP(Linux+Apache+MySQL+PHP)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웹호스팅 업체와 동일한 권한을 가지게 되는데요. 워드프레스 설치 후 도메인을 연결하고 FTP Client(파일질라) 사용을 위한 vsftpd와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위한 phpmyadmin 을 설치했습니다.





1. 도메인 연결


제가 도메인을 등록한 업체는 namesilo입니다. 도메인 가격이 개인정보 보호 포함해 8.99 달러입니다. 갱신도 동일합니다. 친구추천 1달러 할인쿠폰 번호는 namekr 입니다. 네임서버를 디지털오션으로 변경했습니다. 네임서버 변경은 반나절 정도 걸립니다.





디지털오션 DNS메뉴에서 도메인과 IP 주소를 연결해야 하는데요. 도메인주소, IP 주소, Droplet 을 선택하고 [Create Record]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 아래 Domain에서 돋보기 아이콘(view)을 선택하고 [Add Record] 버튼을 클릭합니다.  





CNAME 메뉴를 선택해 위 이미지 빨간 박스처럼 내용을 입력하고 [Create CNAME Record] 버튼을 클릭합니다. 호스트네임 마지막에 마침표가 있어야합니다. 위 이미지는 입력 후 결과 화면입니다. 브라우저에 도메인을 입력해 사이트가 보이면 연결된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도메인 변경 전)


 

(워드프레스 도메인 변경 후)



2. vsftpd 설치


FTP Client(파일질라)를 통해 서버에 접근하려면 vsftpd를 설치해야 합니다. 디지털오션 메뉴얼이 있는데요. https://www.digitalocean.com/community/tutorials/how-to-set-up-vsftpd-on-ubuntu-12-04 메뉴얼이 복잡해 한글로 검색 후 설치했습니다.





PuTTY 접속 후 apt-get install vsftpd 를 입력해 설치했습니다. 리눅스 명령어 cd /etc 입력해 etc 폴더로 이동 후 vi vsftpd.conf 를 입력해 파일을 열고 i 를 입력합니다. write_enable=YES 앞 #(주석처리)을 삭제합니다. Esc 누르고 :wp (저장 후 종료) 입력 후 Enter 합니다. 





수정을 하면 항상 재 시작을 해야 합니다. sudp service vsftpd restart 입력 후 Enter 합니다. 파일질라로 접속하면 권한 설정 때문에 에러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파일질라에서 권한 변경이 안 되면 PuTTY에서 sudo chmod -R 777 폴더이름 을 입력해 권한을 변경해 보세요.





3. phpmyadmin 설치


phpmyadmin은 데이터베이스를 웹상에서 관리하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디지털오션 메뉴얼을 참고하세요. https://www.digitalocean.com/community/tutorials/how-to-install-and-secure-phpmyadmin-on-ubuntu-14-04 





apache2 선택 후 Yes  클릭하고 비밀번호 선택합니다. 메뉴얼대로 설치해도 안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럴 경우 PuTTY에서 sudo vi /etc/apache2/apache2.conf 를 입력하고 제일 하단에 include /etc/phpmyadmin/apache.conf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sudo /etc/init.d/apache2 restart 입력해 아파치 서버를 다시 작동시킵니다.



(도메인 or IP/info.php)



마지막으로 테마나 파일 업로드 할 때 업로드 파일 크기에 제한이 있는데요. PuTTY로 접속해 php.ini 파일을 열어 수정할 수 있습니다. vi 파일위치 입력하고 Enter 후 i 입력하고 파일크기 수정 후 Esc 누르고 :wq 입력합니다. 그리고 아파치 서버 다시 작동시키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