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파워블로거 그남자님은 네이버 블로그 "파워블로거 그남자의 사랑이야기"를 운영하면서 블로그 강의를 하고 있는 유명한 블로거입니다. 제가 가입한 네이버 카페에서 메일로 그남자 원동욱님의 블로그강의 소식을 접하고 토요일(9월27일) 오전 11시 강의를 참석했습니다.

 

 

 

 

카페매니져로부터 참석대상자들의 블로그 수준이 중급이상이라는 말을 들었고 그에 맞춰 강의를 준비했다고 합니다. 간단한 자기소개를 한 후 최신 네이버의 변화부터 이야기를 했습니다. 외적인 레이아웃의 변화와 검색자의 의도를 반영하는 검색결과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그 다음은 대부분의 블로그 강사들이 이야기하는 네이버 검색상황에 대한 그남자님만의 의견을 이야기했습니다. 책을 통해서 또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 수 있는 상식적인 내용들입니다. 하지만 그남자님이 강조한 핵심은 이 내용들이 수시로 변한다는 사실입니다. 

 

 

 

 

결국 양질의 좋은 문서를 만드는 게 최선의 방법이라고 말합니다. 사진도 직접 찍고, 이웃들과 소통(공감, 덧글) 하는 게 제일 중요하다고 합니다. 누적방문자 1억 1천만명을 돌파한 파워블로거 특강 내용으로 특별한 게 없다고 생각할 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남자님은 블로그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블로그강의"로 검색하면 이 분의 블로그가 나옵니다. 위에서 5개의 글중에 3개가 이분이 쓴 글입니다. 블로그 총 글 수가 총 226, 821건으로 보입니다. 어떻게 하는지는 이 분 블로그를 방문하면 알 수 있습니다. 

 

 

 

 

"파워블로거 그남자의 사랑이야기" 블로그를 방문해 "블로그 강의"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검색결과는 총 173건이 나타나고 이번달에만 6개의 글이 보입니다. 하나씩 클릭해 글들을 보면 이 분이 글을 얼마나 열심히 글을 쓰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글을 쓰면서 생각해야하는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판매할 상품이나 리뷰할 상품의 타켓분석은 마케팅의 기본이라는 말과 그 대상을 설득하기 위해서  심리를 파악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예를 들면서 설명했습니다. 

 

 

 

 

신뢰를 주기위한 방법으로 후기 활용과 블로그 브랜드의 중요성을 이야기했습니다. 마케팅 채널이라는 용어는 사용하지 않았지만 블로그라는 매체뿐만 아니라 마케팅 타겟이 존재하는 카페, 커뮤니티에도 관심을 가지라는 이야기도 했습니다.

 

 

 

 

전체적인 내용 중 90 % 정도는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었습니다. 나머지 10% 만으로도 강의에 참석할 만한 가치는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실천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더 많이 아는 분야도 있지만 네이버 블로그로 이 분을 넘어서기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1. at 2014.10.08 16:41 [edit/del]

    비밀댓글입니다

    Reply
  2. at 2014.10.08 20:55 [edit/del]

    비밀댓글입니다

    Reply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