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제기 구입요령 및 제기파는곳

by Rookie Smart 2014. 8. 19.
반응형

제기 구입요령 및 제기파는곳을 알려드릴텐데요. 제기 제작과정을 알면 제기파는곳에서 쉽게 제기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제사에 필요한 제기를 만드는 방법은 나무를 건조 후  초벌깍기, 6개월 건조, 재벌깍기, 낙관작업, 황토메꿈, 칠 작업, 건조의 과정입니다.  

 

 

 

 

 

 

남원제기가 유명하게 된 이유는 지리산의 좋은 목재와 실상사 승려들이 목공기술을 민간에 전수하면서 부터인데요. 특히 옻나무 수액을 바르는 옻칠은 나무의 비틀림을 막아주고, 습기와 곰팡이 균을 차단하고, 변색을 막아주기 때문에 남원제기를 유명하게 만들었습니다.

 

 

 

 

제기의 재료는 주로 오리목나무, 물푸레나무 등이 쓰이는데요. 오리목 나무는 가벼우며 가공 후 표면이 매끄럽고 칠을 하면 짙은 색상이 나타납니다. 풀푸레 나무는 무겁고 단단해서 제기로 많이 쓰이며 나이테가 선명하고 표면이 매끄럽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천연 옻칠은 방수, 방습 효과가 뛰어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공기와 접촉 후 산화하기 때문에 여러 번 덧칠한 제기는 검은색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옻칠을 한 후 추가로 정제과정을 거친 제기는 붉은 색으로 보입니다. 카슈칠은 합성 칠도료로 사용법이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하여 가구 및 공예품에 많이 사용됩니다. 

 

 

  

( 제기제작 과정 )

 

 

제기파는곳에서 가격차이가 생기는 이유는 목재와 칠 때문인데요. 오리목보다는 물푸레나무가 비싸고 괴목나무는 더 비쌉니다. 카슈칠보다는 옻칠이 비싸고 여러 번 칠하고 건조하면 더 비싸집니다. 37개 세트보다 반상기가 포함된 47개 세트가 더 비쌉니다.

 

 

   

 

제기파는곳으로 제가 추천할 곳은 전통 공예품 전문쇼핑몰은 박씨상방인데요. 2대째 전통공예품을 제작하고 판매하는 업체로 잘 알려진 쇼핑몰입니다. 동영상에서 보여진 업체는 남원시에서 인증 받은 박씨상방 위탁업체입니다.

 


박씨상방 제기용품 바로가기 - 가격대별 제기세트 , 개별상품, 상세사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