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2014년 8월 7일부터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법령에 근거가 없으면 주민등록번호를 수집할 수 없는데요. 앞으로 해외직배송 쇼핑몰 과 배송대행, 구매대행 업체는 통관을 위해 주민등록번호 대신 개인통관고유번호를 요구할 것입니다.

 

 

 

 

개인통관 고유번호를 만들기 위해 네이버에서 관세청 유니패스로 검색하면 관세청전자통관시스템 사이트 주소가 나오는데요. 사이트 주소를 클릭하면 "보안소프트웨어 설치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 라는 문구가 나타납니다.

 

 

 

 

 

계속해서 위와 같은 문구가 나타날때는 보안설정을 변경해야 하는데요. 윈도우 화면 설정에서 보안탭을 선택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 사이트 주소를 등록합니다. 이렇게 해도 안될경우는 관세청을 경유해 유니패스로 가야합니다.

 

 

 

 

네이버에서 관세청을 검색한 후 관세청 사이트에서 수입화물통관 진행조회 아이콘을 클릭해서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 유니패스(UNI-PASS)로 갈 수 있습니다.

 

 

 

 

유니패스 사이트에서 [개인통관고유부호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공인인증서 선택화면이 나타나야 하지만 화면이 하얗게 되면서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는 경우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야합니다.

 

 

 

 

 

보안프로그램 설치 후 모든 윈도우 창을 닫은 후 다시 유니패스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개인통관 고유부호 조회를 클릭 후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공인 인증서 선택화면이 나타납니다. 원하는 공인인증서를 선택합니다.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 주소를 차례대로 입력하고 [등록]버튼을 클릭하면 다음화면 제일 상단에 P로 시작하는 개인통관 고유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자통관기술지원센터 전화번호는 사이트 하단에 있습니다.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