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블로그 스토리

웹기획, 인터넷 마케팅 스터디그룹 후기

by Rookie Smart 2014. 5. 2.
반응형

요즘 워드프레스 웹기획, 인터넷 마케팅 스터디 그룹 활동을 하다 보니 블로그 포스팅들이 대부분 스터디 관련 글들로 채워지고 있습니다. 개인의 삶이 컨텐츠라던데 그 의견에 공감하는 중입니다. 제가 참여한 스터디 그룹은 네이버카페 워드프레스홈페이지 스터디 모임중 하나입니다.





학교를 졸업한 후 한번도 스터디 모임에 참여해본 경험이 없어서 요즘 새로운 경험들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참여한 스터디는 1주일에 한번씩 2개월 동안 실제로 존재하는 업체의 워드프레스 웹기획 및 인터넷 마케팅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전혀 모르던 사람들이 만나 스터디 그룹을 운영하려면 여러 가지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가 리더입니다. 제가 참여한 조의 조장은 이번 프로젝트의 책임을 지게 될 것이고, 전체 일정 조율,  업무 분담 및 믿고 따를 수 있겠다는 조원들의 신뢰까지 얻어야 합니다.



   


두 번째는 규칙입니다. 회사와는 다른 자발적 스터디 모임에서 참석을 하지 않거나 과제를 하지 않을 경우 스터디 모임은 제대로 운영되지 않을 것입니다. 제가 참가한 스터디 모임의 규칙은 2번 불참하거나 과제를 2회 이상 제출하지 않을 경우 탈락시키는 제도를 운영합니다.



  


세 번째는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입니다. 사람들이 스터디 모임에 참여한 목적과 사고방식이 다양하기 때문에 오해와 갈등이 생겨나기 쉽습니다. 제가 참가한 모임은 페이스북 비공개 그룹을 운영하며 회의내용 및 결정사항을 공지하고, 과제제출, 의견교환 등을 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는 투명한 회계입니다. 스터디 모임에서 회비는 필요합니다.  스터디모임 공간 대여비외에 공동 지출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총무가 회비를 담당하게 되는데 투명하게 지출내역을 공개하지 않으면 오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가 참가한 스터디 모임은 일주일에 한 번씩 총무가 게시판에 사용내역을 공개합니다. 현재까지는 뒷풀이 비용에도 회비를 지출하지 않았습니다. 뒷풀이 비용은 n분의 1로 각각 개인이 부담하고 있습니다. 회비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불편하기 때문에 투명한 회비관리는 중요합니다.



  


다섯 번째는 스터디를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스터디 모임에 전문가가 없다면 제대로 방향을 잡을 수가 없습니다. 필요한 전문가를 초빙해서 강의를 듣고 제대로 방향을 잡는 것도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갈등을 예방하기 위해 서로 의견이 다를 경우 내가 틀릴 수도 있다는 생각, 서로 도움을 주고받겠다는 생각, 내가 스터디를 운영한다는 주인의식과 적극적인 참여의식, 새로운 인간관계를 소중히 가꾸어 나가겠다는 생각이 필요해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