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재무 정보

전문가의 의견을 참고해서 은퇴준비는 스스로 하자

by Rookie Smart 2013. 6. 18.
반응형

평균수명은 길어지고 은퇴는 빨라지는 요즘입니다. 아무런 대책없이 손 놓고 있다가는 나이가 들수록 늘어나는 병원비와 줄어드는 수익때문에 불행한 노후를 맞이할까 걱정이 되는것도 사실입니다.  

 

인터넷을 통해 많은 정보를 검색하지만 전문가들 대부분은 자신이 속해있는 금융기관의 이익을 우선으로 정보를 전달합니다.예를들면 보험설계사는 보험으로 은퇴를 준비하라고 할것이고, 증권회사 펀드매니저는 주식이나 펀드로 은퇴를 준비하라고 권유합니다.

 

 

 

 

그렇다고 아무도 믿지못해 마음의 빗장을 걸어 잠굴 필요는 없습니다. 어차피 은퇴준비를 위해 금융상품을 선택해야 하니까요. 저축으로만 미래를 준비한다고 해도 어떤 저축상품을 선택해야하는게 유리한지 비교해서 선택을 해야하는게 현실입니다. 

 

매일 매일의 업무만으로도 바쁜 직장인들에게 수많은  금융정보를 비교하라고 하는것도 무리입니다. 이런 이유로  재무설계가 필요합니다. 재무설계는 자신의 현실에 맞춰 어떻게 은퇴를 준비해야 하는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어떤 재무설계사를 만나던 어떤 금융상품을 추천받던 은퇴준비는 본인 스스로 판단후 결정해야 합니다. 나는 금융정보에 대한 잘 모르니까 추천해준 금융상품을 믿고 가입하면 목돈이 필요할때 어쩔수 없이 해약해서 손해를 보게됩니다.

 

 

 

 

보험도 많이 복잡한 금융상품입니다. 아는 지인이 추천해준 보험을 가입한 경우 보장이 중복되거나 쓸데없는 보장만 많이 들어있어 보험료만 많이 나가는 경험을 한 두번씩 해본 분들도 대부분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보험 리모델링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노후 준비를 위한 금융상품도 마찬가지 입니다. 현재나 가까운 미래의 돈쓸일(재무적인 사건)

을 고려하지 않고 무리한 은퇴준비 상품에 가입하여 취소하는 비율이 50%나 됩니다.

10년 또는 15년후가 되어야 빛을 발휘할 연금상품이 중도 해지로 인해 원금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럼, 은퇴준비는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

 

 

 

1. 노후준비는 빠를수록 좋다

 

연금상품은 장기간 납입했을 경우 많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10년 또는 15년후의 상황을 예측할 수 없습니다. 나이가 많아질수록 은퇴가능성은 커지게 됩니다. 소득세 환급상품으로 수익율을 높히고, 비과세 상품을 찾아 적은 돈이라도 빨리 가입해야 합니다.

 

2. 현금 흐름을 고려해 분산 투자해라.

 

좋다는 상품 다 가입하는것이 최선은 아닙니다. 금융상품을 설명할때 칼로 비유를 합니다.

칼마다 용도가 다릅니다. 사과를 깎는데 조그마한 과도를 사용하지 요리할때쓰는

부억칼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투자상품도 단기,중기, 장기별 목적에 따라 구성해야 단기적으로 현금이 필요할때 장기상품인 연금을 해약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부동산 투자보다는 현금 자산을 높여라.

 

한때 주택담보대출을 지렛대로 이용해 많은 투자수익을 올렸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이때 무리해서 주택을 구입했던 대부분이 하우스 푸어로 전락해 있습니다. 전문가들 대부분은 

집값이 아직 어깨만큼밖에 떨어지지 안았다고 말들을 합니다. 최소한의 부동산 자산을 남겨두고 현금자산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4. 수익률을 고려할때 물가상승률을 체크해라.

 

이자는 결국 물가상승률때문에 돈가치를 보상해주기위해 생긴 제도입니다

노훈준비를 할경우 물가상승으로 인한 화폐가치 하락을 생각해야합니다.

지금 화폐가치로 이자의 규모만을 생각해서 투자상품을 판단해서는 안됩니다.

 

 

 은퇴준비를 걱정만 한다고 해결되지 않습니다. 부자들 주변에는 도움을 주는 많은 분들이 있습니다. 결국 부자들은 판단할 수 있는 기본지식만 갖추고 결정만 할뿐이지요.  전문가들이 무료로 제공하는 재무진단 포트폴리오로 많은 도움 얻기를 진심 바랍니다.

 

 [ 한국 스마트 재무설계 ] 직업별, 직종별 자산관리 포트폴리오 무료제공 서비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