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대출 정보

제1금융권, 제2금융권 그리고 나머지 ?

by Rookie Smart 2013. 5. 29.
반응형

학교나 사회에서 예금은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대출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측면만 강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은행은 예금이자와 대출이자의 차이인 예대마진 수입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예금이자만큼 대출이자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알아야 합니다. 제일먼저 생각해 볼수 있는곳이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과 같은 은행들입니다. 이와같은 시중은행들은 제1금융권이라고 불리는데 제1금융권은 한국은행에서 돈을 빌려올수 있고 은행법의 규제를 받습니다. 제1금융권은 시중은행외에 부산,전북,제주 은행등의 지방은행들과 수협,농협등의 특수은행들을  포함합니다.  제1금융권에서 대출 받는게 가장 안전하고 낮은 대출이자로 돈을 빌릴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제1금융권에서 돈을 빌릴수 있으면 좋겠지만 불가능하다면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알아봐야 합니다. 제2금융권은 주로 보험, 증권, 투자신탁, 종합금융, 저축은행(옛 상호신용금고), 새마을 금고, 캐피탈 등을 말합니다. 제2금융권은 한국은행이 아닌 시중은행이나 채권등을 발행해서 자금을 마련하므로  당연히 제1금융권보다 대출 이자가 높습니다. 여러종류의 대출 상품이 있으므로 상품을 구입할때처럼 충분히 비교해보고 나에게 가장 알맞은 대출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TV 광고에 자주 등장하는 러시앤캐쉬, 리드코프, 산화머니등은 사금융 대부업체들입니다. 이 업체들은 사금융 대부업체(사채)들 이기는 하지만 코스닥에 등록된 제도권 대형 대부업체들이라 제2금융권에서 대출이 되지 않은경우 이용해 볼수 있는 업체들입니다. 대출금리는 평균 38 % 입니다.  

 

 

 

코스닥에 등록된 대형 사금융 대부업체외에 대부업을 하겠다고 신고한 사금융 대부업체들이 있습니다. 돈을 빌리기는 사금융 대부업체들이 상대적으로 쉽지만 고금리에 신용등급 하락이라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등록대부업체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방법은 금융감독원 서민금융119서비스에서 조회할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대출시 개인에게 적용되는 신용등급이 있습니다. 이 신용등급은 신용평가회사가 나름의 기준을 정해 개인에게 적용하는 신용등급입니다. 신용등급이 높아야 각종 대출상품의 자격이되며 대출 금리도 낮아지게 됩니다. 신용등급은 총10단계로 등급간 80점의 점수차이가 있습니다. 제2금융권 캐피털에서 대출을 받으면 23점의 점수하락이 있고 저축은행은 45점. 대부업체의 경우는 60점의 점수하락이 있습니다.

 

신용평가회사는 회원가입후 연3회 무료로 신용등급을 조회할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무료신용조회를 통해 연체, 대출, 신용조회,카드개설정보 와 신용등급, 신용점수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