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블로그 기초지식

네이버 검색 등록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

by Rookie Smart 2021. 6. 4.
반응형

네이버 검색 등록을 하지 않았다고 네이버에서 검색이 안되는 것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 등록을 하면 조금 더 빠르고 정확하게 네이버에서 내 사이트 컨텐츠를 수집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접속하는 방법은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사이트에서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 웹마스터 도구

상단 메뉴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합니다. 사이트 등록창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나 사이트 주소를 입력합니다.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고나면 사이트가 내 소유라는 소유 확인이 필요합니다.  HTML 파일 업로드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처럼 별도 호스팅을 사용하는 경우 다운받은 파일을 파일질라를 사용하여 루트 디렉토리에 업로드 할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사이트 소유확인

 

티스토리 블로그는 루트 디렉토리에 접근할 수 없기때문에 HTML 태그를 복사 후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 스킨 편집 - HTML을 선택 후 <head>와 </head> 사이에 붙여 넣어야 합니다. 태그를 붙여 넣은 후 이 태그가 네이버 웹마스터 소유확인 태그를 알 수 있도록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라는 주석을 추가하면 나중에 쉽게 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RSS 제출, 사이트맵 제출

소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사이트가 등록됩니다. 등록한 사이트 주소를 클릭하면 관리 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요청 메뉴에 RSS 제출 링크를 클릭 후 등록한 도메인 주소 뒤에 도메인 주소/rss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사이트맵 제출 링크를 클릭 후 등록한 도메인 주소 뒤에 도메인 주소/sitemap.xml을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