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

영어 쉐도잉 방법 - 영화 인턴 영어공부

by Rookie Smart 2020. 7. 2.
반응형

영어 쉐도잉 방법을 새롭게 발견했습니다. 2년 전에 영화 인턴으로 처음 영어 쉐도잉을 시도했었는데요. 영화 한 편을 처음부터 끝까지 따라 말하기를 했었다는 점 외에는 별 다른 성과를 얻지 못했습니다. 관련 블로그 글 - 영화 쉐도잉 후기 및 주의사항  





영어 쉐도잉에 실망하고 2년이나 지나서 우연히 영어 문장의 리듬을 설명하는 동영상을 보게 되었는데요. 머리를 벽돌로 때리는 듯한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영어 문장은 내용어(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의문사, 부정어)를 문장에서 강하게 말합니다.    


별 다른 의미가 없는 기능어(관사, 조동사, 전치사, 접속사, 대명사, 관계대명사)는 작고 빠르게 말합니다. 제 블로그 글 (영어 발음 좋아지는 법  알려드려요)에서 연음을 설명했는데요. 이 연음이 작고 빠르게 말하는 기능어들 때문에 발생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2년 전에 공부할 때 잘 안 들리는 기능어들 때문에 어려움을 겪었고 이 기능어들 때문에 영어 쉐도잉이 싫어졌었는데요.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도 알게 되었습니다. 재생 속도를 0.7로 늦추는 것입니다. 유튜브와 모바일 앱 둘 다 가능한 기능입니다. 



영어 쉐도잉 방법 - 영화 인턴


1. 영화의 한 문장을 듣는다. (정상 속도)


2. 문장의 의미를 파악한다.(단어, 문장구조 파악)


3. 문장의 소리를 파악한다.(발음, 강세, 연음 - 느린 속도)


4. 문장을 쉐도잉 한다. (느린 속도)

    - 듣고 따라 말하기 (소리와 감정을 살려서)

    - 동시에 따라 말하기 ( 문장의 리듬(박자)을 살려서)


5. 문장을 쉐도잉 한다 (정상속도)

   - 듣고 따라 말하기 (소리와 감정을 살려서)

   - 동시에 따라 말하기 ( 문장의 리듬(박자)을 살려서)



제 [유튜브 채널]에서 쉐도잉 공부 과정을 동영상 시리즈로 업로드 할 생각인데요. 오늘 1편을 찍었습니다. 영화 인턴 완료하는데 약 3달 정도가 걸릴 것 같습니다. 제 경험상 가르치는 방식이 저와 구독자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 강의식으로 촬영했습니다. 





제가 단어 발음을 꽤 공부한 편인데도 아직까지 고치지 못한 게 있는데요. 영어 유성자음 발성 방법입니다. 한글은 목청을 울려서 발음하는 유성 자음이 4개(ㅁ,ㄴ,ㄹ,ㅇ)인데요. 영어는 대다 수 자음이 목청을 울려서 발음하는 자음입니다.  이 것도 이번에 고쳐보려고 합니다.   


정리하면 영어 단어와 문장에는 강하게 발음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렇게 강조되는 부분은 강조하고 작고 약하게 발음하는 기능어 부분은 문장 속도를 늦춰서 변화되는 부분을 정확히 이해합니다. 그리고 감정을 넣어서 또는 리듬(박자)에 맞춰 쉐도잉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