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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인터넷/SNS마케팅

페이스북 광고 결과 분석 (광고 성과 지표 보는법)

by Rookie Smart 2019. 1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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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광고 결과 분석을 하는 이유는 내가 하는 광고가 효과가 있는지 또는 내 쇼핑몰 사이트의 상품, 배송, 결제 등에 문제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서 인데요. 페이스북 분석을 기초로 성과가 있는 광고는 광고비를 늘리고 성과가 없는 광고는 중단을 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를 하면 고객은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클릭해 내 쇼핑몰을 방문하는데요. 쇼핑몰 상품페이지를 보고 마음에 들면 장바구니에 상품을 추가하고 카드 정보를 입력 후 구매를 완료합니다. 이 소비자 구매여정 각 단계를 조금씩만 향상시켜도 엄청난 효과를 가져옵니다. 




만약 페이스북 광고에 참여도 없고, 광고 클릭도 없다면 타겟을 바꿔야 합니다. 광고 참여는 있는데 광고 클릭이 없다면 타겟은 문제가 없지만 상품이 문제일 수 있습니다. 쇼핑몰을 방문해 장바구니 담기를 하지 않으면 가격 또는 사이트 문제일 수 있습니다. 





장바구니에 담았는데 구매를 완료하지 않으면 쇼핑몰의 배송 또는 신뢰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고객의 구매 여정에 따라 수치들을 볼 수 있는데요. 사이트에 픽셀을 심고 광고관리자 - [열: 성과] - [열 맞춤 설정]에서 원하는 지표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집중해야할 수치는 영어로 KPI (Key Perfomace Indicator)라고 하는데요. 가장 중요한 KPI는 구매, 구매 ROAS(광고 지출대비 수익률), CPM(1,000회 노출당 비용), CPC(링크 클릭당 비용), CTR(링크 클릭률) 입니다. (광고 목표가 웹사이트 전환일 경우)





위 이미지들은 해외 쇼핑몰에서 진행한 페이스북 광고관리자 수치들인데요. 처음 광고한 계정이라 CPM이 높습니다. 미국 타겟일 경우 3~4일 후 CPM은 $15~$25보다 적어야 좋다고 합니다. CPC는 $1~1.5보다 적은 게 좋고 CTR은 1% 이상이 좋다고 합니다. 



  


광고 지출 대비 수익률(ROAS)는 1.5~2% 이상이어야 좋다고 하는데요. 제가 진행한 페이스북 광고는 다른 수치들에 비해 ROAS가 월등히 낮았습니다. 2일 동안 0.18%를 기록했습니다. 다른 KPI가 좋아도 ROAS가 낮아 손해를 보고 있는 실패한 광고입니다.  





손해를 보고 있는 광고는 당연히 중단해야 하는데요. 만약 꾸준한 판매로 이익을 보고 있는 광고라면 광고비를 추가해 스케일을 키워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광고 시작 시간을 12시로 하는 게 좋은데요. 그 이유는 페이스북이 1일 광고비를 막판에 소진하는 경향이 있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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