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영어 공부법

왕초보 영어공부 혼자하기

by Rookie Smart 2018. 8. 31.
반응형

왕초보 영어공부 혼자하기를 포스팅 제목으로 선택하고 처음 떠오른 생각은 왕초보가 어떤 수준인지 명확하지 않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아예 제 경험을 바탕으로 처음부터 영어를 어떻게 공부해야 효과적인지 설명하기로 했습니다.





저는 중고등학교 시절 영어 포기자였습니다. 성인이 되어서 제대로 영어공부를 시작했는데요. 그것도 혼자 공부했습니다. 지금 영어실력은 영어로 강의를 듣고 영어 원서를 읽는 수준입니다. 여전히 일상회화 실력이 부족해 영화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영어 발음


영어 발음은 한국어 발음과 다른 발음입니다. 그래서 왕초보 영어공부 혼자하기에서 제일 처음 해야 할 일은 영어 단어의 발음기호를 제대로 발음하는 방법을 아는 것입니다. 단어를 많이 아는 것보다 아는 단어를 제대로 발음할 줄 알고 들을 줄 아는게 더 중요합니다. 



http://soundsofspeech.uiowa.edu/index.html#english


영어 발음을 공부할 수 있는 좋은 인터넷 사이트가 있는데요. 오하이오 대학 음성학 사이트입니다. 영어 자음과 모음 발음 위치를 실제 입모양으로 정확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영어 단어를 암기할 때 입모양, 음절, 강세에 신경쓰면서 입으로 기억해야 합니다. 




영어 문법 


영어 문법은 중학교 3학년 정도의 실력만 있으면 되는데요. 중학교 3학년까지의 문법 내용은 영어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문장구조를 알려주는 내용입니다. 부정사, 동명사, 분사, 관계대명사, 접속사를 공부하는데요. 주 내용은 구, 절을 활용한 문장 내용 이해입니다. 




해외에서 출판된 책은 'Grammar In Use' 초급, 중급 정도의 내용이고 국내에서 출판된 책은 '빠른 독해 바른독해 : 기초세우기' 정도의 내용입니다. 자신의 수준에 맞춰 영어 동화책이던 학교 영어책이건 가능하면 많은 영어 읽기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영어 듣기 


영어 듣기는 귀로 하는 영어 읽기 입니다. 영어 구조를 알기위해 영어 문법을 공부하다보면 영어를 한글로 번역하는 습관이 생기는데요. 이 습관을 없앨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영어듣기입니다. 영어 듣기는 듣는 즉시 이해를 해야 하고 되돌아가서 해석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영어 말하기 


영어 말하기는 상황에 맞는 표현을 입으로 익혀야 하는데요. 제가 요즘 하고 있는 영어 공부입니다. 영화를 하나 선택해 상황을 이해하고 표현을 입으로 반복해 익히고 있습니다. 영화를 처음 공부하는 경우라면 어렵지 않은 애니메이션이 좋습니다. 





왕초보 영어공부 혼자하기 주의사항


자신의 영어 수준에 맞는 교재를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꾸준히 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내용이 어렵거나 꾸준히 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니면 포기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 블로그 초창기 글 참고 - 영어공부 혼자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