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영어 공부법

영어 발음기호 읽는 법 - 영어 모음 발음

by Rookie Smart 2018. 8. 3.
반응형

영어 발음기호 읽는 법을 알아야 영어 사전을 보고 입모양을 만들어 제대로 발음을 할 수 있는데요. 인터넷으로 영어 발음 기호 읽는 법을 배울 수 있는 좋은 사이트가 있습니다. 미국 아이오와 대학(http://soundsofspeech.uiowa.edu) 사이트입니다. 





English Module을 선택하고 버튼들을 클릭하면 원어민의 입모양을 보고 발음기호 읽는 법을 알 수 있는데요. 모음 발음들은 입모양만 보고는 정확하게 어떻게 소리 내는지 알기 까다롭습니다. 그래서 영어 발음기호 중에 모음 발음만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i/는 한국어 '이'보다 입을 양쪽으로 더 벌리면서 내는 소리입니다. /I/는 한국어 '이' 소리로 생각하면 됩니다. /e/는 한국어 '에'보다 입을 양쪽으로 더 벌리면서 내는 소리입니다. /ɜ/는 한국어 에 소리로 생각하면 됩니다. /e/의 혀 위치가 /ɜ/보다 입천장에 더 가깝습니다.





/ӕ/는 한국어 '애'보다 조금 더 입을 크게 벌리고 양 옆으로 벌리면서 내는 소리입니다. 혀끝은 아랫니 바로 뒤에 둡니다. /a/는 한국어 '아'보다 입을 조금 더 크게 벌려서 내는 소리입니다. 영어 모음 발음은 한국어 보다 입을 크게 또는 옆으로 벌려서 발음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ʌ/는 한국어 '어'보다 입을 더 크게 벌리고 내는 소리입니다. 보통 '어' 발음 위치에 강세가 있는 경우 /ʌ/로 발음을 합니다. /ə/소리는 '어'발음 위치에 강세가 없는 경우 발음입니다. 그 아래 2 개의 발음 기호는 /r/과 결합한 '어'발음인데요. 입을 앞으로 내 밀고 발음합니다.



 

 

/u/ 발음은 한국어 '우'보다 입을 앞으로 더 내밀고 발음합니다. 말발굽 모양의 /ʊ/ 발음 기호는 한국어'우'로 생각하면 됩니다. /ɔ/발음은 한국어 '오' 발음보다 입을 더 크게 만들고 발음합니다.  '아' 입모양에 '오'를 발음한다고 생각하고 발음하면 됩니다. 





영어 발음기호 읽는 법을 공부했으니 발음기호를 보고 읽어봐야 하는데요. 영어 단어 go는 발음이 '고'가 아니라 '고우'입니다. /o/은 입을 크게 벌려 발음하고 /ʊ/ 가볍게 '우'로 발음합니다. 영어 모음 발음을 제대로 발음하기 위해 각 단어의 발음 기호를 찾아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