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은 무료로 12개월 동안 300달러 이내에서 사용해 볼 수 있는데요. 마침 리눅스 서버가 필요해서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내부에서 크롬 브라우저 창을 띄어 리눅스 명령어를 쉽게 복사 붙여넣기 할 수 있어 사용하기 무척 편리합니다.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에 지메일 계정으로 로그인 합니다. 무료 300달러 사용 후 자동 청구는 되지 않지만 카드 등록은 해야 합니다. 1달러 결제됐다가 다시 환불됩니다. 프로젝트 이름을 만들고 왼쪽 상단 세 줄 아이콘을 클릭하고 [Computer Engine]-[VM 인스턴스]를 클릭합니다. 




구글 클라우드 서비스 중에 [Compute Engine]과 [VPC 네트워크]를 핀으로 상단에 고정하면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VM 인스턴스 [만들기]버튼을 클릭합니다. 리눅스 서버 만드는 과정을 시작하는데요. 서버 이름과 영역(지역)을 선택합니다. 지역에 따라 비용 차이가 있습니다.





부팅디스크를 선택합니다. 보통 [Ubuntu 16.04]를 선택합니다. 디스크 크기는 60GB 이내로 선택합니다. 엑세스 범위는 [모든 Cloud API에 대한 전체 엑세스 허용]을 선택합니다. 방화벽은 [HTTP 트래픽 허용], [HTTPS 트래픽 허용]에 체크 표시합니다.



   


왼쪽 세 줄 아이콘에서 [VPC 네트워크]-[외부IP 주소]를 클릭해 [유형]을 [고정]으로 만들어야 하는데요. 상단 [+고정 주소 예약]을 클릭해 현재 IP를 고정 주소로 예약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만약 리눅스 부팅을 다시 할 경우 IP주소가 변경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입니다.



  


[VPC 네트워크]-[방화벽 규칙]을 클릭해 방화벽 규칙을 추가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기본 포트외에 포트를 추가하기 위해서입니다. 저는 대상에 [네트워크의 모든 인스턴스], 소스 필터 [IP 범위], 소스 IP 범위 [0.0.0.0/0], 프로토콜 및 포트[모두 허용]으로 만들었습니다.





만든 인스턴스(리눅스) 외부 IP 옆에 SSH 버튼이 있는데요. 클릭하면 크롬 브라우저에서 리눅스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곧바로 실행하면 권한 오류가 나옵니다. sudo su root 를 입력하고 Enter를 클릭합니다. cd 를 입력하고 Enter를 클릭하면 root입니다. 복사 붙여넣기로 실행합니다.





복사 붙여 넣기는 Ctrl+c, Ctrl+v 이고 나가는 명령어는 exit 입니다. 만약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려면 위 과정 필요 없이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대시보드 화면에서 [사전 제작된 솔루션 배포]를 선택하고 Wordpress를 클릭하면 한 번에 다 설치됩니다. 만든 인스턴스는 세 줄 아이콘에서 삭제할 수 있습니다.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