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윈도우10 부팅 usb 만들기

by Rookie Smart 2018. 3. 24.
반응형

윈도우10 부팅 usb 만들기


인터넷 검색을 하면서 브라우저 창을 여러 개 사용했는데요. 갑자기 마우스가 작동을 하지 않아 컴퓨터를 껐다가 다시 켜니 모니터 화면에 "boot mgr is missing" 문구만 보여주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이런 경우 윈도우10 설치를 위한 부팅 usb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윈도우10 부팅 usb 만들기를 시작하기 전에 자신의 컴퓨터 windows 버전과 시스템 종류 그리고 정품 인증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탐색기 - 내 PC]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속성]을 선택하면 컴퓨터 기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무료 업그레이드 정품 인증이 되어있습니다.





윈도우10 부팅용 usb는 최소 8기가 용량이 필요합니다. 윈도우10 부팅 usb를 만들기 전에 usb 를 포맷했는데요. 파일 시스템을 NTFS로 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사이트에서 설치 프로그램(MediaCreationTool)을 다운받아 내 컴퓨터에서 실행해야 합니다.




  

  도구 다운로드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내 컴퓨터에서 다운받은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약관에 동의를 하고 원하는 작업에서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USB)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언어, 아키텍처를 선택합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사용할 미디어 선택에서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이동식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다운로드를 진행했는데요. 약 20분 정도 걸립니다. "USB 플래시 드라이브가 준비 되었습니다"라는 문구가 보이면 윈도우10 부팅 USB 만들기가 완료된 것입니다. 윈도우 설치를 위해 컴퓨터 부팅 순서를 변경합니다.





부팅순서를 변경하기 위해 컴퓨터 BIOS에 진입하는 방식은 컴퓨터마다 다른데요. 제 컴퓨터는 삐 소리가 난 후 Delete 키를 누르면 BIOS에 진입합니다. 컴퓨터 종류에 따라 F8, F10, F12 등 다양합니다. 윈도우10 설치 유형은 [사용자 지정 windows만 설치(고급)]을 선택합니다.






윈도우10 설치할 때 포맷 메뉴에서 포맷 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윈도우10 설치를 마치면 windows.old 라는 폴더가 생기고 이전 윈도우 파일들이 있는데요. 많은 용량을 차지합니다. 로컬 디스크(C:} - 마우스 우클릭 - 속성 - 디스크 정리 - 시스템 파일 선택 후 정리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