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웹서비스

원노트(OneNote) 사용법

by Rookie Smart 2017. 10. 5.
반응형

원노트(OneNote)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노트 프로그램입니다. 컴퓨터 운영체제가 윈도우10이면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데요. 컴퓨터 운영체제가 윈도우10이 아니면 원노트를 다운받아 설치해야 합니다. 다운받은 프로그램은 원노트2016 입니다. 모바일 기기별 앱도 있습니다. 





원노트가 설치된 모든 기기에서 작성되는 내용들은 자동으로 클라우드에 저장되고 각 기기별로 동기화되는데요. 클라우드 주소는 http://www.onedrive.com 입니다. 무료 저장 용량은 5기가인데요. 원드라이브를 사용하려면 마이크로소프트(메일 or 스카이프)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원드라이브 사이트에 로그인하면 무료로 오피스 제품들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 중에서 원노트 프로그램으로 곧바로 가려면 https://www.onenote.com 으로 갑니다. 컴퓨터에 설치된 앱보다는 클라우드에서 작업하는게 기기별 동기화 오류 예방에 좋습니다. 





각 기기에 설치된 원노트 앱들은 메뉴에 약간씩 차이가 있는데요. 오피스 제품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다면 메뉴를 클릭해서 직관적으로 사용법을 알 수 있습니다. 원노트의 체계는 일반 노트 개념입니다. 공책(전자필기장), 주제분류(섹션), 노트필기(페이지) 방식입니다.




큰 공책에 국어, 영어, 수학 등의 섹션을 만들고 그 안에 노트필기를 하는 것입니다. 섹션을 추가하거나 페이지를 추가하려면 해당 탭에서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마우스 우클릭을 합니다. 메뉴들을 보면 협업을 위한 공유, 암호, 그리기, 오디오 녹음 등이 있습니다.





크롬 확장프로그램 중에 OneNote Web Clipper 를 설치하면 브라우저 내용을 원노트로 보낼 수 있는데요. 매우 편리합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 중에 글자가 깨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 아쉬운 데로 크롬 확장프로그램 Pocket 을 사용하면 나중에 읽을 수 있습니다.



   


페이지에서 입력은 빈 여백에 마우스를 클릭하고 내용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내용을 드래그 할 수 있다면 복사 붙여넣기 하면 입력되고 출처까지 링크로 표시됩니다. 이미지 캡쳐는 윈도우 아이콘+Shift+S 를 눌러 캡쳐하고 원하는 위치에 붙여넣기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