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웹서비스

온라인 비즈니스 자동화 서비스 - IFTTT, Zapier

by Rookie Smart 2016. 12. 13.
반응형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고 발행하면 자동으로 트위터에서 트윗이 되는데요. 티스토리 플러그인(프로그램) 덕분에 가능합니다. 이런 식으로 이것을 하면 저것을 하라고 명령해주는 온라인 사이트들이 있는데요. 대표적인 사이트가 iftttt.com 과 zapier.com 입니다. 





ifttt 사용법은 this 버튼을 클릭하고 원하는 앱을 선택 후 설정을 하고 that 버튼을 클릭하고 다시 원하는 앱을 선택하고 설정을 하면 되는데요. 처음에는 SNS나 가입한 서비스 계정 연결이 필요합니다. ifttt.com 사용은 무료인데요. 단점은 연결 계정마다 ifttt에 새로 가입해야 합니다. 





블로그 글이 발행될 때마다 트위터에서 트윗하라고 설정할때 Feed 앱을 선택하고 블로그 RSS 피드 주소를 입력 후 다시 Twitter 앱을 선택 후 Post a tweet 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ifttt에 가입한 트위터 계정 하나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다양한 얩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Zapier은 ifttt 와 다르게 다양한 앱 서비스를 여러 번 연결할 수 있는데요. 무료는 5개의 연결과 월 100 건 실행으로 사용양에 제한이 있습니다. 유료는 월 20달러(20개 연결, 1,000건 실행) 부터 있는데요. 가입 후 15일 동안은 유료인 프리미엄 앱 연결을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Zapier는 Ifttt 보다 더 정교하게 여러 단계의 일을 시킬 수 있는데요. 유료서비스를 사용하면 최초 시작 후 여러 단계를 계속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 폼으로 메일주소와 이름을 입력받아 G-mail로 감사 메일을 발송하고 메일침프로 입력한 이메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좌측에 Trigger 와 Action 으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Trigger 부분이 ifttt 에서 "이것을 하면" 이라는 부분입니다. 차례대로 설정을 하고 진행을 하면 되는데요. 처음에는 구글 폼과 입력 내용을 저장할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만든 후 Zapier와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연결합니다. 





메뉴 좌측에 + 아이콘을 클릭하면 실행 단계를 추가할 수 있는데요. 입력한 메일 주소로 감사 메일을 보내기 위해 G-mail 앱을 선택합니다. 당연히 G-mail 앱 상세 설정에서 입력받은 이메일 주소, 메일 제목, 본문 내용을 추가하도록 요구받습니다.



 


마지막으로 메일침프에 이메일을 저장하기 위해서 메일침프 사이트에서 새로 리스트를 만들고 다시 Zapier 메뉴에서 차례대로 설정해주면 구글 입력폼에서 입력한 이메일 주소가 저장됩니다. 지금까지 여러 앱들을 연결시켜 업무를 자동화하는 Ifttt, Zapier 서비스 소개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