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워드프레스

디지털오션(digitalocean)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by Rookie Smart 2015. 7. 5.
반응형

디지털오션(Digitalocean)은 VPS(Virtual Private Server) 호스팅 업체입니다. 가격대비 성능이 좋다는 평가와 10불 쿠폰을 준다는 메일에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디지털오션에 회원가입을 하고 서비스 신청을 하지 않으면 이메일로 쿠폰을 주기적으로 보내옵니다.





이메일 쿠폰을 기다리지 않고 바로 가입하면서 10불을 받으려면 제 친구추천 링크를 클릭하세요.친구추천 링크 ▶ https://www.digitalocean.com/?refcode=b5eab97f5b24  회원가입은 이메일주소와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됩니다.  



    

 

[Create Droplet]버튼을 선택해 가상서버를 만들어야 하는데요. Droplet(물방울) 이라는 단어가 생소합니다. 단순히 서버신청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원하는 호스트네임 입력하고, 사이즈를 선택합니다. 저는 호스트네임을 도메인으로 입력했습니다.





사이즈는 월 5달러 선택했습니다. cpu 1, 메모리 512 MB, SSD Disk 20 GB, 트래픽 1000 GB 입니다. 운영체제와 설치프로그램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우분투 + 워드프레스는 월 10달러를 신청해야만 합니다. 5달러에서 가능한 LAMP on 14.04 를 선택했습니다. 





서버 위치는 싱가폴을 선택했습니다. Available Settings와 Add SSH Keys는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설치가 끝나고 IP주소를 입력하면 아파치2 기본페이지가 보입니다. php 정보를 보려면 IP/info.php 를 입력합니다. 서버의 업로드 크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 서버에 접근하기 위해 SSH 프로그램 PuTTY 를 사용했습니다. 디지털오션에서 Droplet 만들기를 완료하면 이메일로 아이피, 사용자 이름, 비밀번호가 도착하는데요. PuTTY 로 서버에 접속할 때 사용합니다. 접속 아이디는 root 입니다.



    


패스워드를 변경하라고 하는데요. (current)는 이메일로 받은 비밀번호이고 new는 앞으로 사용할 비밀번호입니다. PuTTY에서 비밀번호를 입력해도 화면에 보이지 않습니다. 비밀번호 입력하고 Enter 치면 다음 행이 화면에 나타납니다. 





이제부터는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야 하는데요. 디지털오션에서 제공하는 메뉴얼대로 따라하면 됩니다. https://www.digitalocean.com/community/tutorials/how-to-install-wordpress-on-ubuntu-14-04 메뉴얼에서 각 내용을 복사 후 PuTTY에서 붙여넣기 합니다.



 


리눅스 명령어가 익숙하지 않은데요. PuTTY 에서 붙여넣기 할 때 Shift+Insert 키를 사용해야 합니다. 커서의 위치이동은 키보드 화살표로 합니다. 처음에 MySQL 비밀번호를 물어보는데요. Putty로 접속하면 상단에 보입니다.( 이미지에서 하얀색으로 가려진 부분)






Step Two - Download WordPress 에서 워드프레스 주소는 영문 파일입니다. 한글 워드프레스를 다운로드 하기위해 그 부분을 cd ~ wget https://ko.wordpress.org/wordpress-4.2.2-ko_KR.tar.gz 로 변경했습니다. ko.wordpress.org에서 최신 버전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Four 에서 새로 생성한 사용자에게 권한을 주어야 하는데요. 메뉴얼에 나와 있지 않지만 사용자를 만들어야 합니다.명령어 adduser 사용자를 입력해 만들고 demo 대신 입력합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후 네임서버 변경, 도메인 설정, FTP 서버설치 등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